IB교육이란? 이번 포스팅에서는 International Baccalaureate의 약자인 IB교육 과정을 소개하려고 한다. 스위스에서 제창한 국제 교육으로 국내에서는 교육의 미래로 각광받고 있다. IB교육 과정 특징 5가지, IB교육 단점 장점, IB 과목 조합까지 알아보자.
IB교육이란? IB교육 소개
역사
IB는 1968년 스위스에서 스위스 교육 학자들과 세계의 교육 학자들이 모여 만든 새로운 교육 커리큘럼이다. 이 교육 커리큘럼을 세계적으로 보급하는 주체는 IBO(ibo.org)이다.
현재는 전세계 150개국, 5000 여 학교에서 채택할 만큼 인기가 높다.
목적
IB교육이 만들어진 목적은 3~19세의 학생들에게 비판적인 사고력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었다. 또 세계 각국의 대학이 인정하는 고교 커리큘럼이 복잡하기 때문에 IB 졸업장(IBDP)으로 갈음하자는 취지도 있었다.
예컨대 미국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SAT, AP를 해야 하고 영국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A-Level을 쳐야 하지만 이 과정을 밟지 못한 채 미국 또는 영국 대학에 진학을 원하는 학생은 IBDP와 IB 점수로 대체하자는 취지이다.
현재 영국 대학은 이것이 이미 이뤄졌다. 미국 대학의 경우도 상위권 대학이 SAT 점수를 선택적(optional)으로 제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거의 현실화하고 있다.
한국의 대학 역시 KAIST, 서울대, 연세대 등 상위권 대학은 IB를 매우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B교육 과정 4개
IB에는 연령별로 4개의 과정이 있다. 초등, 중학, 고등학교, 직업 연계 과정이 그것이다.
만 5세부터 시작되는 초등학교 6년 간의 PYP(Primary Years Programme), 중학교 5년 간의 MYP(Middle Years Programme), 고교 2년 간의 DP(Diploma Programme) 또는 그 2년 동안 직업을 의식하고 밟게되는 프로그램인 CP(Career related Programme)가 있다.
IB교육 과정 특징 5가지
학생 중심
학생들이 교실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이 관심사와 능력에 따라 학습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 교사들은 학생들을 학습의 주체로서 존중하고 보살핀다.
폭넓고 깊은 주제
나이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같은 나이의 학생들과 대비해 IB는 보다 폭넓고 깊은 주제를 다룬다. 특히 국제적인 관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존중하도록 배운다. 궁극적으로 IBDP때 제2 외국어를 의무적으로 선택하는 것도 이런 국제적인 소양을 키우기 위한 목적이 깔려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예술 체육 활동, 평가 과정
교실에서는 프로젝트 기반으로 학습한다. 예를 들면 PYP 1학년때 인체의 ‘눈(eyes)’에 대해 공부를 하는 식이다. 학생들은 집에서 과제에 대한 리서치를 하고 학교에 와서 발표하며 서로 가져온 지식을 나눠 가진다. 이런 식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기본적으로 고교때까지 이어진다. 물론 교과서도 있지만 이런 식의 학습도 이어진다는 의미이다.
또한 예술과 체육 활동을 중시하는데, 이는 우뇌를 개발해 보다 균형있고 창의적인 사람으로 키우기 위한 노력이다.
평가 과정은 어쩌면 미국이나 한국 교육 과정에 없는 형식을 밟고 있다.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가 모두 학점 내지 IB 최종 스코어에 반영된다. 즉 프로젝트, 논문, 시험 등 모든 요소가 평가되며, 학교 내부의 평가 뿐만 아니라 외부 평가도 비중 높게 반영된다.
IB교육 장점 단점
IB교육 장점
- 국제적인 인정(recognition)과 수용성(acceptance): IB 학위는 전세계 대학에서 인정된다. 미국 최상위권 대학의 acceptance rate가 IB학생이 훨씬 높다는 통계를 IBO가 여러 차례 내보낸 적도 있다.
- 종합적 학문 경험 : IB교육은 학문적으로 광범위함을 강조한다. 특히 물리학(Physics)과 같은 경우 AP 물리학 3, 4개를 합쳐 놓은 광범위함 때문에 어렵기로 유명하다.
- 문제해결과 비판적 사고 능력 강화 : IB교육은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연구 능력을 개발할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 때문에 대학 교육에 가장 잘 적응하는 커리큘럼으로 각광 받으며 acceptance rate를 높이는데 한몫하고 있다.
IB교육 단점
- 과도한 학업 부담 : IB 프로그램은 너무 어려운 학업과 과도한 프로젝트로 학생들을 쉴 새 없이 몰아세우는 과정으로 유명하다.
- 비싼 학비: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IB학교는 다른 학교들에 비해 학비가 비싸다. 여기에 시험칠 때 추가적으로 돈이 든다.
- 과도한 경쟁 : IB학생들은 높은 성적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학업 스트레스가 높다.
- 학습 장애나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부적합 : IB교육이 모든 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과정의 어려움 때문에 학습 장애를 가진 학생이나, Special Education(장애인 특수교육)을 받아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힘들 수 있다.
IB 과목 조합
IB 최종 점수는 45점 만점이다. 대학에 지원할 때 예상 점수 내지 최종 점수를 제출한다.
IB는 6개 과목 그룹 42점 만점과 3개의 DP core 과목(EE, CAS, TOK) 3점 만점을 합쳐서 총 45점이다.
6개 과목 그룹(Subject groups)은 다음과 같다. 학교마다 개설 과목이 다를 수 있어 주어진 환경에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한 과목 당 만점은 7점이다. 6개 과목 그룹에서 1개 씩 선택하는 게 원칙이지만, 공대 등을 진학해 과학이 많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2개 과학, 3개 과학을 하며 다른 과목을 줄일 수도 있다.
Studies in language and literature(언어와 문학)
학문적으로 언어와 문학을 공부한다. 주로 자국 언어와 문학을 선택하게 된다. 국제학교 학생들은 영어도 쉽지 않지만 영문학에서 매우 힘들어한다. 독해, 작문, 문학 분석, 비평 능력을 요구한다.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는 물론 한국어도 선택할 수 있다.
Language acquisition(제2 외국어)
학생들은 제2 외국어를 공부하며, 회화,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향상 한다. 완전 초급자의 경우 해당 언어의 AB Initio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저학년 때 이미 2년 이상 그 과목을 공부한 경우 선택할 수 없다. 그 경우 Language B로 선택해야 한다.
Individuals and societies(인문 사회과학)
경영, 경제, 사회, 심리, 역사, 국제정치, 철학, 종교, 지리 등 인문/사회과학 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하게 된다. 이공계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이런 과목을 선택해서 종합적인 시야을 키워주는 게 IB의 장점이기도 하다.
Sciences(과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컴퓨터 사이언스, 디자인 테크놀로지, 운동 과학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Mathematics(수학)
두 종류의 수학이 있다. 이공계 학생을 위한 AA(Analysis and Approaches)과정과 문과 학생들을 위한 AI(Applications and Interpretation) 과정으로 나뉜다. AI는 통계학 등 문과 학생들이 필요한 수학으로 특화되어 있다.
Arts(예술)
댄스, 영화, 음악, 연극, 비주얼 아트 등 5개 과목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이공계 학생들은 대부분 이 그룹에서 선택하지 않고 과학 과목을 하나 더 선택한다.
DP 코어 3과목
- Extended Essay : 학생이 정한 주제로 독립적인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일이다. 4000 단어의 에세이를 쓰면서 대학 수준의 연구 경험을 쌓게 된다.
- CAS(Creativity, Activity, Service) : CAS는 학생들에게 각종 예술 및 체육 활동, 그리고 봉사 활동에 참여하게 해 이를 통해 리더십, 협동정신을 키움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감도 갖게 한다.
- Theory of Knowledge : 학생들에게 지식의 본질과 우리의 지식에 대한 방법론을 묻는 과제이다. 이 과목은 다양한 학문간 연결성을 강조한다. 1600자 에세이로 평가 받는다.
종합적으로 이 코어 3과목이 IB교육 장점으로 꼽힌다. 대학 수준의 에세이를 고교 시절 접함으로써 대학 과정에 쉽게 적응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