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주식, 화장품 관련주의 2023년 한해, 2024년 2개월 주가 상승률을 비교하겠다. 화장품 주식 24종목은 화장품 브랜드를 갖고 있거나 동시에 OEM, ODM를 하는 회사이다. 화장품 관련주 9종은 OEM, ODM 전문 회사로 구분했다. 올해 화장품 대장주는 과연 어디일까?
화장품 주식, 화장품 관련주 총 33종목
화장품 주식 24종목(화장품 브랜드)
✅오가닉티코스메틱
국내에 상장된 중국기업이다.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 제조사이다. 시총 307억원이다. 지난해, 올해 3분기 등 대규모 적자이다.
✅마녀공장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 브랜드이다. 기초화장품, 향, 색조 등의 브랜드 라인업을 보유한다. 시가총액 3685억원이다. 영업이익률이 높다.
✅아모레퍼시픽
국내 대표적인 화장품 브랜드이다. 1위 화장품 회사이다. 녹차 등 식품 제조 사업도 함께 한다.
✅리더스코스메틱
리더스피부과 병원에서 설립한 화장품 전문기업이다. 마스크팩을 포함한 기초 라인 제품을 다양한 유통망에서 판매한다.
✅제닉
하유미팩으로 알려진 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제조사이다. 라쌍테 브랜드도 갖고 있다. 그러나 OEM, ODM을 주로 한다.
✅강스템바이오텍
화장품 업체 코스온과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브랜드 GD11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적자투성이인데 화장품 사업부 매출이 32%여서 이 섹터에 넣었다.
✅아모레G
지주회사이다. 아모레퍼시픽, 에뛰드, 이니스프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토니모리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이다. 토니모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자회사 메가코스(지분율 100%)는 OEM, ODM 업체이다.
✅아우딘퓨쳐스
화장품 ODM 및 자사 브랜드(네오젠, 써메딕, 리피, 라르 등)을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사이다. ODM 사업도 병행한다.
✅한국화장품
화장품 브랜드 ‘더샘’을 보유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사업도 한다.
✅코리아나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피부 관리샵 세레니끄도 운영한다.
✅HK이노엔
바이오헬스 전문업체이지만 모회사 한국콜마와 협엽해 화장품 브랜드 ‘클레더마’를 운영한다. 두피관리브랜드와 피부관리 브랜드도 갖고 있다. 전문의약품의 매출이 88%로 실력있는 제약사이기도 하다. 시총이 1.25조이라는 점에서 평판을 알 수 있다.
✅잇츠한불
달팽이 크림으로 알려진 화장품업체이다. 잇츠스킨 브랜드를 갖고 있다.
✅LG생활건강
LG그룹의 국내 최대 생활 용품 전문업체이다. 화장품 브랜드로는 후, 숨, 오휘, 빌리피, 이자녹스, 더 페이스샵 등을 보유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그룹 계열사이다. 해외 럭셔리 브랜드와 자체 제작한 화장품 브랜드 비디비치, 연작을 백화점과 면세점 위주로 판매한다.
✅에이블씨엔씨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판매업을 한다. 미샤 브랜드를 갖고 있다.
✅제이준코스메틱
화장품 제조사이다. 마스크팩 제이준 브랜드를 갖고 있다.
✅아이패밀리에스씨
색조 화장품 브랜드 ‘롬앤’을 갖고 있다.
✅라파스
자체 개발한 마이크로 니들 기술을 활용해 미용 패치 등 화장품 분야에서 주된 매출을 올리는 회사이다. 비만치료제 니들로 올해 주목을 받고 있다.
✅세화피앤씨
염모제, 헤어케어 전문 제조사이다. 리체나 샴푸형 염모제 브랜드를 갖고 있다.
✅네오팜
아토피 보습제 전문기업이다. 아이들 아토피성 피부에 바르는 아토팜으로 유명하다. 잇츠한불이 최대 주주이다.
✅클리오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이다. 6개의 중소형 인디브랜드와 클럽 클리오 브랜드샵을 운영한다.
✅브이티
화장품 제조사이다. 주요 브랜드로 VT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판매한다. 화장품 56.4%, 음반기획 30%이지만 수소 연료전지 사업도 한다.
✅애경산업
애경그룹의 생활용품, 화장품 제조사이다. 주요 화장품 브랜드로 에이지투웨니스, 루나, 포인트, 스니키 등을 갖고 있다.
화장품 관련주 9종목(화장품 OEM, ODM 주식)
✅한국콜마
로레알, 이니스프리 등 국내외 600여곳의 화장품 ODM을 하고 있다. HK이노엔(전 CJ헬스케어)을 인수하면서부터 뷰티, 헬스케어 등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코스맥스
국내외 600여곳의 화장품 ODM를 하고 있다.
✅뷰티스킨
화장품 OEM, ODM 생산 및 브랜드, 유통사업을 하고 있다. 자체 브랜드도 원진이펙트, 닥터원진, 유리드 등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화장품제조
주로 한국화장품과 더샘의 OEM, ODM 사업을 한다.
✅씨앤씨인터내셔널
입술, 눈화장용 중심 색조화장품 ODM 전문업체이다.
✅잉글우드랩
코스메카코리라의 자회사(지분율 39%)로 미국내 기초화장품 ODM, OEM을 하고 있다. 고객사는 로레알, 에스티로더, 툴라, 아마존 등으로 알려졌다.
2023년 화장품 주식, 화장품 관련주를 총망라한 화장품 섹터에서 올해 상승률 1위를 기록한 코스메카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화장품 대장주의 영예를 화장품 브랜드 회사가 아니라 OEM, ODM 회사가 차지했다는 게 흥미롭다.
✅코스메카코리아
화장품 OEM, ODM 회사이다.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을 생산한다. 세계 최초로 3중 기능성 비비크림, 톤업크림, DPF 기술을 개발했다.
✅모나미
필기구 회사이다. 필기구를 만들며 터득한 색조 배합기술을 앞세워 화장품 OEM, ODM 사업을 하기 위해 222억원을 들여 지난해 말 공장을 완공했다.
✅본느
OEM, ODM에 자체 브랜드(터치인솔, 컬러 버컷) 등을 갖고 있다. 리테일 자체 브랜드인 세포라, 왓슨 등을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다. 미국 및 아시아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인 스틸라, 로락 등도 생산한다.
화장품 주식, 화장품 관련주 2023년 한해, 2024년 2개월 주가 상승률 비교
종목 순서는 2023년 주가 상승률 순서이다.
종목 | 22년종가 | 23년최고 | 23년최저 | 23년종가 | 24/2/29 종가 | 23년상승률 | 24년 상승률 |
코스메카코리아 | 10,250 | 41,100 | 8,670 | 36,300 | 38,250 | 254.15% | 5.37% |
브이티 | 5,250 | 21,850 | 5,050 | 16,320 | 16,620 | 210.86% | 1.84% |
잉글우드랩 | 5,090 | 15,430 | 4,360 | 13,330 | 12,120 | 161.89% | -9.08% |
아이패밀리에스씨 | 12,450 | 32,950 | 11,850 | 26,300 | 18,000 | 111.24% | -31.56% |
씨앤씨인터내셔널 | 30,400 | 75,500 | 26,650 | 62,400 | 66,900 | 105.26% | 7.21% |
클리오 | 16,200 | 33,500 | 15,250 | 30,800 | 30,000 | 90.12% | -2.60% |
코스맥스 | 74,100 | 157,200 | 69,700 | 126,400 | 107,600 | 70.58% | -14.87% |
본느 | 1,660 | 3,280 | 1,363 | 2,255 | 2,285 | 35.84% | 1.33% |
네오팜 | 19,200 | 27,800 | 17,300 | 25,850 | 26,000 | 34.64% | 0.58% |
에이블씨엔씨 | 5,240 | 14,390 | 4,920 | 6,770 | 6,700 | 29.20% | -1.03% |
한국콜마 | 42,600 | 60,700 | 36,950 | 53,600 | 47,450 | 25.82% | -11.47% |
라파스 | 15,900 | 31,450 | 15,100 | 19,290 | 16,260 | 21.32% | -15.71% |
HK이노엔 | 37,050 | 45,300 | 27,900 | 44,450 | 38,300 | 19.97% | -13.84% |
아모레퍼시픽 | 137,500 | 155,800 | 93,900 | 145,000 | 119,600 | 5.45% | -17.52% |
모나미 | 3,175 | 5,230 | 2,850 | 3,065 | 3,015 | -3.46% | -1.63% |
토니모리 | 4,395 | 7,680 | 4,005 | 4,230 | 6,290 | -3.75% | 48.70% |
강스템바이오텍 | 2,638 | 3,180 | 1,166 | 2,395 | 1,950 | -9.21% | -18.58% |
제이준코스메틱 | 6,030 | 11,470 | 5,240 | 5,410 | 5,550 | -10.28% | 2.59% |
애경산업 | 20,900 | 27,200 | 16,600 | 18,620 | 16,110 | -10.91% | -13.48% |
코리아나 | 3,410 | 5,320 | 2,255 | 2,870 | 2,615 | -15.84% | -8.89% |
아모레G | 34,900 | 45,150 | 24,150 | 29,250 | 26,650 | -16.19% | -8.89% |
한국화장품제조 | 28,550 | 39,450 | 20,300 | 23,400 | 23,400 | -18.04% | 0.00% |
제닉 | 4,400 | 5,770 | 3,150 | 3,600 | 3,635 | -18.18% | 0.97% |
한국화장품 | 8,140 | 12,950 | 5,030 | 6,350 | 6,070 | -21.99% | -4.41% |
신세계인터내셔날 | 24,750 | 26,350 | 14,830 | 18,300 | 16,500 | -26.06% | -9.84% |
세화피앤씨 | 1,280 | 1,500 | 881 | 916 | 872 | -28.44% | -4.80% |
마녀공장 | 32,000 | 53,000 | 19,990 | 22,500 | 21,200 | -29.69% | -5.78% |
리더스코스메틱 | 3,160 | 4,485 | 2,045 | 2,170 | 2,075 | -31.33% | -4.38% |
잇츠한불 | 17,850 | 20,750 | 11,130 | 12,250 | 11,670 | -31.37% | -4.73% |
오가닉티코스메틱 | 254 | 304 | 103 | 125 | 76 | -50.79% | -39.20% |
LG생활건강 | 722,000 | 772,000 | 305,500 | 355,000 | 319,000 | -50.83% | -10.14% |
아우딘퓨쳐스 | 4,510 | 5,940 | 1,388 | 1,982 | 1,817 | -56.05% | -8.32% |
뷰티스킨 | 54,500 | 69,200 | 15,860 | 16,550 | 14,580 | -69.63% | -11.90% |
화장품 대장주
종목 | 2023년 상승률 | 종목 | 2024년 상승률 |
코스메카코리아 | 254.15% | 토니모리 | 48.70% |
브이티 | 210.86% | 씨앤씨인터내셔널 | 7.21% |
잉글우드랩 | 161.89% | 코스메카코리아 | 5.37% |
아이패밀리에스씨 | 111.24% | 제이준코스메틱 | 2.59% |
씨앤씨인터내셔널 | 105.26% | 브이티 | 1.84% |
클리오 | 90.12% | 본느 | 1.33% |
코스맥스 | 70.58% | 제닉 | 0.97% |
본느 | 35.84% | 네오팜 | 0.58% |
네오팜 | 34.64% | 한국화장품제조 | 0.00% |
에이블씨엔씨 | 29.20% | 에이블씨엔씨 | -1.03% |
한국콜마 | 25.82% | 모나미 | -1.63% |
라파스 | 21.32% | 클리오 | -2.60% |
HK이노엔 | 19.97% | 리더스코스메틱 | -4.38% |
아모레퍼시픽 | 5.45% | 한국화장품 | -4.41% |
모나미 | -3.46% | 잇츠한불 | -4.73% |
토니모리 | -3.75% | 세화피앤씨 | -4.80% |
강스템바이오텍 | -9.21% | 마녀공장 | -5.78% |
제이준코스메틱 | -10.28% | 아우딘퓨쳐스 | -8.32% |
애경산업 | -10.91% | 코리아나 | -8.89% |
코리아나 | -15.84% | 아모레G | -8.89% |
아모레G | -16.19% | 잉글우드랩 | -9.08% |
한국화장품제조 | -18.04% | 신세계인터내셔날 | -9.84% |
제닉 | -18.18% | LG생활건강 | -10.14% |
한국화장품 | -21.99% | 한국콜마 | -11.47% |
신세계인터내셔날 | -26.06% | 뷰티스킨 | -11.90% |
세화피앤씨 | -28.44% | 애경산업 | -13.48% |
마녀공장 | -29.69% | HK이노엔 | -13.84% |
리더스코스메틱 | -31.33% | 코스맥스 | -14.87% |
잇츠한불 | -31.37% | 라파스 | -15.71% |
오가닉티코스메틱 | -50.79% | 아모레퍼시픽 | -17.52% |
LG생활건강 | -50.83% | 강스템바이오텍 | -18.58% |
아우딘퓨쳐스 | -56.05% | 아이패밀리에스씨 | -31.56% |
뷰티스킨 | -69.63% | 오가닉티코스메틱 | -39.20% |
화장품 관련주 총 33개 가운데 겨우 14개 사만 2023년 상승률이 플러스권이었다. 나머지 19개사는 하락했다. 2023년 여름 중국 관광객이 들어오면서 한때 랠리가 펼쳐졌지만 실적이 좋은 회사만 과실을 거뒀을 뿐이다.
200% 이상 상승한 화장품 대장주는 코스메카코리아(254%)와 브이티(210%)였다.
100% 이상 200% 미만 상승한 주식도 2023년과 같은 불경기에서는 화장품 대장주로 불러줘야 할 것 같다. 잉글우드랩, 아이패밀리에스씨, 씨앤씨인터내셔널 등이 그러한 종목이다.
대표적인 소비재에 화장품 주식인 LG생활건강이 지난해 종가 대비 올해 -50.84%이니 얼마나 화장품 섹터가 부진했는지 가늠이 된다.
2024년 2개월이 지난 결과 토니모리가 48.70%로 단연 화장품 대장주로 올라섰다. 씨앤씨인터내셔널(7.21%)과 코스메카코리아(5.37%)는 상승률 2, 3위로 그리 높지 않은 상승률이지만, 지난해 100% 넘는 상승률에 이어 여전히 강세임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