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화장품 대장주를 찾기 위해서 쓴다. 올 한해 화장품 관련주의 위세가 대단했다. 하지만 순환매가 일어나면서 급등락을 겪은 종목이 있었던가 하면 높이 날아오른 뒤 아직도 고공비행하는 주식들도 있다. 화장품 브랜드, 재료주식, 화장품 OEM, ODM 주를 모두 찾아본다.
화장품 대장주를 찾아서 1-최고 주가상승률
여기에서 분석하는 화장ㅍ무 관련주는 모두 29종목이다. 표에서 Max는 올해 최고 주가상승률을 의미한다.
Now는 지난해 종가 대비 24년 10월 2일 종가 주가상승률을 의미한다.
구분 | 종목 | Max(%) | Now(%) |
브랜드/OEM ODM | 제닉 | 439 | 365 |
브랜드/ OEM ODM | 토니모리 | 306 | 131 |
OEM ODM | 한국화장품제조 | 282 | 207 |
화장품 브랜드 | 아이패밀리에스씨 | 243 | 76 |
재료 | 선진뷰티사이언스 | 195 | 37 |
OEM ODM | 코스메카코리아 | 171 | 130 |
화장품 브랜드 | 브이티 | 145 | 98 |
OEM ODM | 씨앤씨인터내셔널 | 126 | 43 |
OEM ODM | 본느 | 115 | -18 |
재료 | 펌텍코리아 | 113 | 40 |
OEM ODM | 잉글우드랩 | 112 | -6 |
화장품 브랜드 | 제이준코스메틱 | 84 | 4 |
화장품 브랜드 | 리더스코스메틱 | 84 | 34 |
화장품 브랜드 | 한국화장품 | 77 | 17 |
OEM ODM | 뷰티스킨 | 76 | -1 |
화장품 브랜드 | 에이블씨엔씨 | 74 | 12 |
OEM ODM | 코스맥스 | 65 | 16 |
재료 | 현대바이오랜드 | 58 | 17 |
화장품 브랜드 | 세화피앤씨 | 52 | 10 |
재료/ OEM ODM | 한국콜마 | 47 | 37 |
화장품 브랜드 | 잇츠한불 | 46 | -2 |
화장품 브랜드 | 클리오 | 46 | -5 |
화장품 브랜드 | 애경산업 | 43 | 0 |
화장품 브랜드 | 아모레퍼시픽 | 38 | -5 |
화장품 브랜드 | 아모레G | 37 | -9 |
화장품 브랜드 | 마녀공장 | 37 | -9 |
화장품 브랜드 | LG생활건강 | 35 | 7 |
화장품 브랜드 | 네오팜 | 33 | -3 |
OEM ODM | 모나미 | 9 | -23 |
분석 대상인 29종목에서 8종목이 올해 한번이라도 100% 이상의 주가상승률을 기록했다. 보다 세분해서 표현하면 제닉은 439%, 토니모리는 306%를 기록하며 화장품 대장주로 불렸다.
한국화장품제조, 아이패밀리에스씨는 각각 282%, 243%씩 올랐다. 그 뒤를 선진뷰티사이언스(195%), 코스메카코리아(171%), 브이티(145%), 씨앤씨인터내셔널(126%), 본느(115%), 펌텍코리아(113%), 잉글우드랩(112%)이 100% 대 상승률을 자랑하며 화장품 섹터의 강세를 과시했다.
8종목은 100% 이상의 주가상승률을 자랑했다면, 20종목은 최소 33%에서 최대 84%의 상승세를 자랑했다. 화장품 섹터에서 거의 유일하게 재미를 보지 못한 종목은 ‘막내’ 모나미이다. 색조화장품에 뛰어들었지만 아직 존재감이 없어서인지 상승에서 소외됐다. 이번에 시세를 못 냈기 때문에 언제인가 세력이 분명 작전을 할 것이다.
화장품 대장주를 찾아서 2- 현재까지 주가상승률
종목 | Now(%) |
제닉 | 365.28 |
한국화장품제조 | 207.26 |
토니모리 | 130.50 |
코스메카코리아 | 130.03 |
브이티 | 97.61 |
아이패밀리에스씨 | 76.37 |
씨앤씨인터내셔널 | 42.95 |
펌텍코리아 | 40.29 |
선진뷰티사이언스 | 37.39 |
한국콜마 | 36.94 |
리더스코스메틱 | 34.33 |
현대바이오랜드 | 17.23 |
한국화장품 | 17.01 |
코스맥스 | 15.74 |
에이블씨엔씨 | 11.67 |
세화피앤씨 | 9.61 |
LG생활건강 | 7.32 |
제이준코스메틱 | 4.25 |
애경산업 | 0.16 |
뷰티스킨 | -0.73 |
잇츠한불 | -2.37 |
네오팜 | -2.51 |
클리오 | -4.55 |
아모레퍼시픽 | -5.31 |
잉글우드랩 | -5.85 |
마녀공장 | -8.67 |
아모레G | -9.40 |
본느 | -18.09 |
모나미 | -22.51 |
그런데 현재 주가상승률을 보면 처참하다. 수익률 마이너스가 무려 10종목이나 된다. 다음은 주가상승률 구간 별 분포표이다.
주가상승률 구간 | 종목 수 |
300% 대 | 1 |
200% 대 | 1 |
100% 대 | 2 |
50%~99% | 2 |
30%~49% | 5 |
10%~29% | 4 |
0%~9% | 4 |
0% 미만 | 10 |
가장 극적으로 추락한 종목은 본느와 잉글우드랩이다. 본드는 115%까지 올랐다가 현재 -18%이다. 지난해 종가에 비해서 -18%이라는 얘기이다. 잉글우드랩 또한 112%까지 올랐다가 현재 -6%이다.
화장품 대장주 테마 시작과 끝?
지금 화장품 대장주들은 대개 테마 후발주들이다. 특히 제닉이 그렇다. 아니면 매우 오랫동안 공들여서 차트를 만들어온 종목들이다.
먼저 긴 호흡으로 달려온 주식들을 보자. 3종목 정도가 보인다.
씨앤씨인터내셔널과 같은 화장품 대장주는 22년 9월부터 완만하게 상승해왔다. 24년 6월 양봉, 7월 음봉을 그리면서 쌍봉(Twin peaks)을 기록했다. 현재 4개월 음봉을 그리고 있다.
아이패밀리에스씨 역시 22년 11월 4500원대부터 출발했다. 23년 8월부터 약 4개월간 1만 4000원 안팎에서 놀다가 23년 12월부터 상승각을 높였다. 2024년 6월 정상을 찍고 내려오고 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9000원대 초반이던 23년 5월부터 급등을 시작했다. 지난 8, 9월에 이미 10배 오른 텐배거 주식이다. 35000원까지 오른 뒤 24년 4월까지 6개월간 스탠딩 조정을 하던 코스메카코리아는 상승각 60도의 급등을 5, 6월 2개월간 하면서 조정, 급등 패턴을 9월까지 반복했다. 10월 하락은 5개월 이동평균선 정도까지 떨어져 있다.
제닉은 알다시피 완전히 후발주이다. 계속 상승에서 소외되다가 8월과 9월 폭등했다. 10월은 스탠딩 조정 중이다. 5개월 이동평균선과이 괴리가 상당하다.
토니모리 역시 누구나 화장품주 하면 토니모리였는데, 정작 스타트는 1월에 끊었다. 2, 3월 기간 조정을 준 뒤 4~6월 폭등한다. 특히 6월에는 끝장을 내려는 듯 오버슈팅한 뒤 1단계 작전을 끝낸 듯하다. 아직도 5개월 이동평균선을 타며 작전세력이 털고 나간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6월 거래량도 너무 작았다.
대개 대장주 말고 이렇게 수익률을 엉망으로 만든 테마들은 수시로 대장외에 ‘백가쟁명’ 식으로 튀어나오는 종목이 생겨서 마치 ‘게릴라’처럼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그 때를 잘 이용해 나오는 매매를 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그동안 상승률이 낮았던 종목들이 다시 양지로 가는 움직임이 나온다면 조금 더 길게 가져가도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