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대장주-화장품 관련주-재료 OEM ODM 관련주 등

이번 글은 화장품 대장주를 찾기 위해서 쓴다. 올 한해 화장품 관련주의 위세가 대단했다. 하지만 순환매가 일어나면서 급등락을 겪은 종목이 있었던가 하면 높이 날아오른 뒤 아직도 고공비행하는 주식들도 있다. 화장품 브랜드, 재료주식, 화장품 OEM, ODM 주를 모두 찾아본다.

화장품 대장주 썸네일
화장품 대장주 썸네일

화장품 대장주를 찾아서 1-최고 주가상승률

여기에서 분석하는 화장ㅍ무 관련주는 모두 29종목이다. 표에서 Max는 올해 최고 주가상승률을 의미한다.

Now는 지난해 종가 대비 24년 10월 2일 종가 주가상승률을 의미한다.

구분종목Max(%)Now(%)
브랜드/OEM ODM제닉439365
브랜드/ OEM ODM토니모리306131
OEM ODM한국화장품제조282207
화장품 브랜드아이패밀리에스씨24376
재료선진뷰티사이언스19537
OEM ODM코스메카코리아171130
화장품 브랜드브이티14598
OEM ODM씨앤씨인터내셔널12643
OEM ODM본느115-18
재료펌텍코리아11340
OEM ODM잉글우드랩112-6
화장품 브랜드제이준코스메틱844
화장품 브랜드리더스코스메틱8434
화장품 브랜드한국화장품7717
OEM ODM뷰티스킨76-1
화장품 브랜드에이블씨엔씨7412
OEM ODM코스맥스6516
재료현대바이오랜드5817
화장품 브랜드세화피앤씨5210
재료/ OEM ODM한국콜마4737
화장품 브랜드잇츠한불46-2
화장품 브랜드클리오46-5
화장품 브랜드애경산업430
화장품 브랜드아모레퍼시픽38-5
화장품 브랜드아모레G37-9
화장품 브랜드마녀공장37-9
화장품 브랜드LG생활건강357
화장품 브랜드네오팜33-3
OEM ODM모나미9-23
화장품 대장주를 찾기 위해 만든 표.

분석 대상인 29종목에서 8종목이 올해 한번이라도 100% 이상의 주가상승률을 기록했다. 보다 세분해서 표현하면 제닉은 439%, 토니모리는 306%를 기록하며 화장품 대장주로 불렸다.

한국화장품제조, 아이패밀리에스씨는 각각 282%, 243%씩 올랐다. 그 뒤를 선진뷰티사이언스(195%), 코스메카코리아(171%), 브이티(145%), 씨앤씨인터내셔널(126%), 본느(115%), 펌텍코리아(113%), 잉글우드랩(112%)이 100% 대 상승률을 자랑하며 화장품 섹터의 강세를 과시했다.

8종목은 100% 이상의 주가상승률을 자랑했다면, 20종목은 최소 33%에서 최대 84%의 상승세를 자랑했다. 화장품 섹터에서 거의 유일하게 재미를 보지 못한 종목은 ‘막내’ 모나미이다. 색조화장품에 뛰어들었지만 아직 존재감이 없어서인지 상승에서 소외됐다. 이번에 시세를 못 냈기 때문에 언제인가 세력이 분명 작전을 할 것이다.

화장품 대장주를 찾아서 2- 현재까지 주가상승률

종목Now(%)
제닉365.28
한국화장품제조207.26
토니모리130.50
코스메카코리아130.03
브이티97.61
아이패밀리에스씨76.37
씨앤씨인터내셔널42.95
펌텍코리아40.29
선진뷰티사이언스37.39
한국콜마36.94
리더스코스메틱34.33
현대바이오랜드17.23
한국화장품17.01
코스맥스15.74
에이블씨엔씨11.67
세화피앤씨9.61
LG생활건강7.32
제이준코스메틱4.25
애경산업0.16
뷰티스킨-0.73
잇츠한불-2.37
네오팜-2.51
클리오-4.55
아모레퍼시픽-5.31
잉글우드랩-5.85
마녀공장-8.67
아모레G-9.40
본느-18.09
모나미-22.51
올해 화장품 관련주 29종목 가운데 최고 주가상승률 최소는 모나미의 9%였다. 바로 그 위는 네오팜 33%, LG생활건강 35%였다. 점쟁이가 아닌 한 꼭지 가격을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원칙적인 얘기이지만, 욕심을 부리지 않았다면 모두 플러스 수익률을 향유했을 것이다.

그런데 현재 주가상승률을 보면 처참하다. 수익률 마이너스가 무려 10종목이나 된다. 다음은 주가상승률 구간 별 분포표이다.

주가상승률 구간종목 수
300% 대1
200% 대1
100% 대2
50%~99%2
30%~49%5
10%~29%4
0%~9%4
0% 미만10

가장 극적으로 추락한 종목은 본느와 잉글우드랩이다. 본드는 115%까지 올랐다가 현재 -18%이다. 지난해 종가에 비해서 -18%이라는 얘기이다. 잉글우드랩 또한 112%까지 올랐다가 현재 -6%이다.

화장품 대장주 테마 시작과 끝?

지금 화장품 대장주들은 대개 테마 후발주들이다. 특히 제닉이 그렇다. 아니면 매우 오랫동안 공들여서 차트를 만들어온 종목들이다.

먼저 긴 호흡으로 달려온 주식들을 보자. 3종목 정도가 보인다.

씨앤씨인터내셔널과 같은 화장품 대장주는 22년 9월부터 완만하게 상승해왔다. 24년 6월 양봉, 7월 음봉을 그리면서 쌍봉(Twin peaks)을 기록했다. 현재 4개월 음봉을 그리고 있다.

아이패밀리에스씨 역시 22년 11월 4500원대부터 출발했다. 23년 8월부터 약 4개월간 1만 4000원 안팎에서 놀다가 23년 12월부터 상승각을 높였다. 2024년 6월 정상을 찍고 내려오고 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9000원대 초반이던 23년 5월부터 급등을 시작했다. 지난 8, 9월에 이미 10배 오른 텐배거 주식이다. 35000원까지 오른 뒤 24년 4월까지 6개월간 스탠딩 조정을 하던 코스메카코리아는 상승각 60도의 급등을 5, 6월 2개월간 하면서 조정, 급등 패턴을 9월까지 반복했다. 10월 하락은 5개월 이동평균선 정도까지 떨어져 있다.

제닉은 알다시피 완전히 후발주이다. 계속 상승에서 소외되다가 8월과 9월 폭등했다. 10월은 스탠딩 조정 중이다. 5개월 이동평균선과이 괴리가 상당하다.

토니모리 역시 누구나 화장품주 하면 토니모리였는데, 정작 스타트는 1월에 끊었다. 2, 3월 기간 조정을 준 뒤 4~6월 폭등한다. 특히 6월에는 끝장을 내려는 듯 오버슈팅한 뒤 1단계 작전을 끝낸 듯하다. 아직도 5개월 이동평균선을 타며 작전세력이 털고 나간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6월 거래량도 너무 작았다.

대개 대장주 말고 이렇게 수익률을 엉망으로 만든 테마들은 수시로 대장외에 ‘백가쟁명’ 식으로 튀어나오는 종목이 생겨서 마치 ‘게릴라’처럼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그 때를 잘 이용해 나오는 매매를 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그동안 상승률이 낮았던 종목들이 다시 양지로 가는 움직임이 나온다면 조금 더 길게 가져가도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