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주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 운하의 운행 차질로 인해 해상운임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이럴 경우 해운주, 해운 관련주, 물류 관련주들의 수익성이 향상되며 주가는 오르곤 한다. 해상운임지수 등을 통해 해운주 전망, 관련주들의 움직임을 살펴보자. 2024년 반년 결산 성격도 띤다.
해운주 전망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에 이어 중남미 파나마 운하까지 악재가 겹쳐 해상 운임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가뜩이나 인플레이션에 신음하는 세계 시민의 고통은 가중되겠지만, 해운주 전망을 장밋빛이 되고 있다.
수에즈 운하는 지정학적 문제로, 피나마 운하는 기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에즈 운하의 경우 예맨의 후티 반군이 민간 선박을 공격함에 따라 홍해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고, 이로 인해 수에즈 운하를 피해 남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가는 등 물류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파나마 운하의 경우 가뭄으로 인해 수량이 부족해지면서 선박 통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로 인해 주요 해상운임지수가 급등하고 있다. 중국에서 유럽으로 운송하는 컨테이너선 비용의 경우 코로나 시절 수준으로 급등했다. SCFI(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3475로 11주 연속 상승세를 타고 있다.
BDI(발틱 운임지수) 역시 지난 1월 1300~1400선이었으나 지난 24일 1973으로 상승한 상태이다. 29일 현재는 2050을 넘보고 있다.
이런 혼란상은 해운주 전망에 청신호로 해석되면서 국내 해운사와 물류 관련주들이 강세를 띠고 있다.
당분간 지정학적 위험은 해소하기 힘든 만큼 해상운임지수는 강세를 띨 것으로 보여 해운주 전망도 밝게 보여진다.
해운주(해운 관련주), 물류 관련주 종목 소개
종목은 2024년 6월 28일 상승률 높은 순서부터이다.
해운주(해운 관련주) 9종목
종목 | 회사 설명 | 상승률 | 시가총액 |
대한해운 | 벌크선, 아시아 노선이 주력. | 21.13% | 9240억 |
STX그린로지스 | 벌크선 운영. 2023년 9월 STX로부터 인적분할해 나옴. | 12.28% | 1075억 |
티케이케미칼 | 컨테이너선 SM상선 지분 29.55% 보유. 벌크선 대한해운 지분 11.65% 보유 | 6.57% | 1682억 |
흥아해운 | 아시아지역 액체석유화학제품 해상운송. | 6.20% | 6383억 |
KSS해운 | LPG, 가스선. 아시아 노선이 주력. | 5.15% | 2027억 |
팬오션 | 벌크선 운영, 아시아 노선이 주력 | 4.51% | 2.29조 |
HMM | 컨테이너, 유조선, 건화물선 등 종합해운사 | 3.26% | 13.91조 |
하림지주 | 팬오션 지분 54.72% 보유한 최대주주 | 0.17% | 6642억 |
현대글로비스 | 벌크선 해운사. 현대차그룹 소속. 물류 관련주이기도 함. | -4.58% | 8.21조 |
물류 관련주 7종목 소개
종목 | 회사 설명 | 상승률 | 시가총액 |
KCTC |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등 종합물류 서비스 기업 | 4.62% | 1460억 |
태웅로직스 | 국제물류 및 지난 20여년간 대기업의 석유화학제품 운송에 특화. | 3.53% | 1577억 |
한솔로지스틱스 | 컨테이너 운송, 해상 및 항공 포워딩 사업 등 종합 물류 회사. | 2.62% | 880억 |
CJ대한통운 | 국내 택배외에 해외 하역운송, 보관 등 글로벌 사업도 병행. | 0.96% | 2.17조 |
한진 | 택배(매출 52%)외에 해운, 항만하역, 육상운송 등의 사업. | 0.88% | 2927억 |
LX인터내셔널 | 해상, 항공, 육상, 국제, 통관,창고 등 종합 물류 서비스. | 0.33% | 1.18조 |
한익스프레스 | 특수 화물자동차 운송업. 한화그룹이 주고객. | -0.11% | 523억 |
해운주 (해운 관련주), 물류 관련주 연간 주가상승률 비교
분류 | 종목 | 22년 종가 | 23년 종가 | 24/6/29 종가 | 23년 상승률 | 24년 상승률 |
해운주 | 대한해운 | 2,175 | 2,155 | 2,895 | -0.92% | 34.34% |
해운주 | STX그린로지스 | – | 12,330 | 14,990 | – | 21.57% |
해운주 | 티케이케미칼 | 2,830 | 1,781 | 1,850 | -37.07% | 3.87% |
해운주 | 흥아해운 | 1,355 | 2,500 | 2,655 | 84.50% | 6.20% |
해운주 | KSS해운 | 9,250 | 9,250 | 8,780 | 0.00% | -5.08% |
해운주 | 팬오션 | 5,730 | 3,735 | 4,285 | -34.82% | 14.73% |
해운주 | HMM | 19,550 | 19,580 | 19,630 | 0.15% | 0.26% |
해운주 | 하림지주 | 7,650 | 7,770 | 5,930 | 1.57% | -23.68% |
해운주/물류 관련주 | 현대글로비스 | 163,500 | 191,500 | 219,000 | 17.13% | 14.36% |
물류 관련주 | KCTC | 4,550 | 3,895 | 4,865 | -14.40% | 24.90% |
물류 관련주 | 태웅로직스 | 4,385 | 3,500 | 4,105 | -20.18% | 17.29% |
물류 관련주 | 한솔로지스틱스 | 2,820 | 2,450 | 3,135 | -13.12% | 27.96% |
물류 관련주 | CJ대한통운 | 93,700 | 127,200 | 95,100 | 35.75% | -25.24% |
물류 관련주 | 한진 | 21,050 | 24,850 | 19,580 | 18.05% | -21.21% |
물류 관련주 | LX인터내셔널 | 33,950 | 29,400 | 30,500 | -13.40% | 3.74% |
물류 관련주 | 한익스프레스 | 5,260 | 6,550 | 4,355 | 24.52% | -33.51% |
이상으로 해운주 상반기 수익률 비교와 함께 해운주 전망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