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와와는 앙증맞게 귀엽다. 오랫동안 털이 짧은 스탠더드 치와와만 유행했으나 어느 순간 털이 긴 장모치와와도 애견가의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치와와 가격, 장모치와와 가격, 분양, 유래, 성격, 털빠짐, 수명, 건강, 치와와를 키우는 연예인 등을 살펴본다.
치와와, 장모치와와 차이
치와와와 장모치와와는 같은 종이다. 마치 황인, 백인, 흑인이 같은 사람 종류이듯이 말이다.
둘의 차이는 털이 짧은지, 긴지의 차이일뿐이다.
미국애견클럽(American Kennel Club)에 따르면 치와와는 단모와 장모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단모 치와와는 털이 짧고 매끄러운 반면, 장모치와와(Long hair Chihuahua, Long haired Chihuahua)는 털이 길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AKC는 치와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치와와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개 품종 중 하나이다. 용감하고 애정이 많은 이 개는 멕시코에서 유래했으며 그곳에서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반려 동물이다. 치와와는 다양한 색상과 패턴이 있으며, 단모와 장모가 있다.”
치와와 유래
치와와는 멕시코 치와와 주에서 1850년대에 발견된 개 품종이다. 영어로는 ‘Chihuahua’로 쓰며, ‘치와와’ 또는 ‘츄와와’라고 발음한다.
원래 고대 멕시코에서 신성시된 개였던 것으로 보인다. 톨텍(Toltec) 피라미드에 이 개가 새겨졌고, 아즈텍 문명의 지배자들과 함께 순장됐다. 지배자들의 죄를 씻어주고 영혼을 천국으로 이끌어주는 용도였다.
치와와는 현지 멕시코 부족의 말로는 ‘건조한 거미’라고 한다. 땅이 땅거미처럼 생겼다는데서 온 이름이라고 한다.
장모치와와 가격, 치와와 가격, 그리고 분양
치와와 가격은 90~150만원 정도 된다. 장모치와와 가격도 저 범주 안에 든다. 긴 털을 가졌다고 장모치와와 가격이 반드시 더 비싼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펫샵에서는 장모치와와 가격이 약간은 더 높다고 봐야할 것이다. 장모치와와 가격은 일반 치와와보다 최소 90만원 선에서 형성된다는 게 일반적이다.
치와와 가격은 분양 형태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펩샵의 치와와 가격이 제일 비싸고, 그 다음은 가정에서 키우던 개, 유기견 순서로 싸진다.
치와와, 장모치와와 크기
치와와와 장모치와와 크기에는 차이가 없다. 오히려 암수의 차이가 조금 있다. 수컷은 15~23cm, 암컷은 이보다 작은 15~20cm이다. 무게는 같다. 1~3kg이다.
치와와 성격
치와와 성격은 다음과 같다.
- 용감하고 자신감이 넘친다-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큰 개와도 맞서 싸우는 용기가 있다.
- 애정이 많고 충성스럽다 – 주인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며 주인에게 애정을 보여준다.
- 활발하고 활동적이다 – 치와와 마인드가 적극적이어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실내라도 무방하다.
- 고집이 세고 독립적이다 – 훈련이 쉽지 않다. 훈련 난이도가 4등급 척도에서 3등급인 ‘평균’ 수준이다.
- 질투심이 많다 – 다른 개에게 ‘평균’ 수준으로 대한다. 그만큼 경계한다는 의미이다.
- 아이에게 친절하지 않다 – 4등급 척도에서 4등급인 ‘Poor’ 수준이다. 아이를 경계하고 질투하는 것으로 보인다.
치와와 지능
치와와는 체구에 비해 뇌의 비율이 가장 높은 개이다. 치와와의 뇌는 체중의 약 10%를 차지하는데, 이는 큰 개 품종의 뇌가 체중의 8%를 차지하는 것에 비해 높은 비율이다.
이유는 모두 추정이다. 하나는 작은 체구를 가지고 야생에서 생존하기 위해 더 똑똑해지기 위해서이다. 둘째는 치와와의 조상이었던 야생 개가 이미 큰 뇌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둘째 가설이 훨씬 설득려있어 보인다.몇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책들이나 견주들은 치와와가 똑똑한 편이라고 말하지만, 일단 개 지능테스트에서 평균 정도의 수준으로 나왔다.
캐나다 UBC대학 심리학 교수인 스탠리 코렌(Stanley Coren) 교수가 지난 1994년 발간한 ‘개들의 지능(The intelligence of dogs)’라는 책에 따르면 치와와는 조사 대상 견종 131개 중 67위를 했다.
65위가 세인트 버나드, 66위가 불 테리어였고, 68위는 라사 압소였다.
장모치와와 털빠짐
당연히 치와와에 비해 장모치와와의 털빠짐이 심하다.
둘은 봄과 가을에 털갈이를 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털빠짐이 심하다.
보통의 치와와는 털빠짐이 적은 편이지만, 방심하면 안된다. 당연히 장모치와와는 털빠짐이 많아서 눈에 잘 띄고 바닥에 쌓이기 쉽다.
장모치와와 털빠짐을 줄이기 위해서는 매일 빗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빗질을 통해 털이 엉키지 않게 하고, 죽은 털을 제거할 수 있다.
목욕을 너무 자주 시키는 것도 좋지 않다. 목욕을 너무 자주시키면 피부가 건조해져 장모치와와 털빠짐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와와 수명, 건강
치와와는 2년이면 성견이 된다. 치와와 수명은 10~18년이다. 최장의 경우 수명이 긴 편이다.
치와와는 기본적으로 건강한 편이다. 조금 먹는 게 까다로울 수 있어 저혈당이 올 수는 있다. 무릎 관절이 탈구될 수 있지만 이것은 모든 개에게 흔한 현상이다. 간질과 심장질환에 취약하다.
사이즈가 워낙 작아 주인이 밟지만 않으면 장수하는 대표적인 견종이다.
치와와를 키우는 연예인
국내 연예인 가운데 HOT 출신의 강타가 스탠더드와 장모치와와 한 마리씩 키우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걸그룹 AOA의 초아, 그룹 비스트의 양요섭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치와와 애견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