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주식분석]2023년 상반기 결산. 국산 반도체 장비업계 최고봉.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주성엔지니어링 주식분석을 위해 회사를 살펴 보니 20년 전의 위용이 그대로 살아 있는 느낌이 들었다. 2000년대 닷컴 버블 때도 이 회사는 기술력으로 크게 인정받았다. 국산 반도체 장비업계 최고봉을 2023년 상반기 시점으로 들여다보겠다.

주성엔지니어링 회사 개요

반도체 장비업계의 큰 형.

이 회사는 1993년 4월 13일 세워져 1999년 12월 코스닥에 상장됐다.

기계장비 업체이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의 장비로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회사다.

주성엔지니어링 주가를 알아보기에 앞서 회사의 생산 장비를 알아본다. 표는 회사가 만드는 주요 제품 리스트.

위의 표는 주성엔지니어링이 만드는 주요 장비들이다.

우선 반도체 장비 가운데 ALD 증착 기계에 대해 회사는 굉장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파악에 앞서 회사의 주요 생산품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은 반도체 장비 SDP ALD.  세계 최초, 최고의 기술이 들어가 있다.
세계 최고, 최초의 기술이 들어가 있는 신개념 반도체 제조장비 SDP ALD.

회사가 밝히는 주성의 강점.

주성이 속한 반도체 산업은 초미세 공정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의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고품질의 얇은 막을 구현해내기 위해 증착막뿐 아니라 하지막의 계면 특성의 미세한 컨트롤로 요구되기 때문에 ALD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현재 회사는 차별화된 ALD 기술을 바탕으로 메모리는 물론 비메모리 반도체에서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반도체 양산 장비를 지속해서 개발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자평한다.

디스플레이 사업 부문의 경우 TFT Layer 확대 및 중소형과 대형 패널 장비의 다각화를 통하여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태양광 사업 부문의 경우 양산 가능한 세계 최고 HJT 태양전지 발전 전환 효율을 계속 기록하고 있다. 향후 반도체 초미세 공정기술과 OLED 디스플레이 대면적 증착기술을 융복합한 기술을 바탕으로 35% 이상 효율 구현이 가능한 차세대 태양전지(Tandem) 장비를 출시해 태양전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이다.

주성 매출과 손익계산서

주성엔지니어링 주식분석을 위해 지난 5년간의 손익계산서를 검토한다. 사진이 5년간 손익계산서.

회사는 홈페이지에 지난 5년간의 손익계산서를 내걸고 있었다. 그러고 보니 2020년 포함 그 이전에는 연간 매출액이 2000억원대였으나 2021년 3000억원대, 지난해 4000억원대의 급성장이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역시 매출원가는 높지 않으나 판매, 관리비가 많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래도 지난해 영업이익은 1239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올해 2분기에는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적자로 전환하는 부진을 겪었다. 그나마 1분기 실적으로 전반기는 흑자를 유지했다.

지난 11일 발표한 상반기 실적 가운데 매출은 1003.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2259.7억원에 비해 절반도 미치지 못한 실적이다. 세계적인 반도체 불황 여파 탓이다.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28.6억원, 순이익은 30.6억원이었다. 지난해 동기에는 각각 652.2억원, 534.2억원이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식분석, 투자지표

2020년2021년2022년
부채비율92.671.9-20.7
유동비율170.7228.157.5
PER74.8
PBR1.72.71.1
주성엔지니어링의 투자지표

2023년 반기에 주성엔지니어링이 실적이 악화됐지만 지난해 결산 시점의 PER은 4.8일 정도로 좋다. 그만큼 저평가됐다는 의미다. 부채비율이 마이너스라는 말은 채권이 더 많다는 뜻이다. 그만큼 회사는 안정적이라는 얘기다.

회사는 올 하반기 태양전지 쪽으로 장비 판매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전망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그리고 전망을 위해서는 캔들 차트를 볼 필요가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yearly, monthly, weekly, daily 차트이다.
사진은 왼쪽부터 yearly, monthly, weekly, daily 차트이다.

주성엔지니어링 주가는 현재 애매한 위치에 놓여 있다. 특히 일봉이 5일선과 20일선이 데드 크로스가 난 가운데 5일선을 4일 동안 이탈했던 주가가 20일선으로 무려 5% 가량이 올라 근접해 있다.

주봉 역시 5주선에서 이탈했던 주가가 다시 복귀했다. 조정을 탈피하는 주식치고는 거래량이 따라주지 않고 있다.

이동평균선의 역배열과 MACD와 RSI, 그리고 볼린저밴드로 봤을 때 매도 신호로 봐야 하겠다.

그러나 일봉이 위로 올라간다면 홀딩이고, 다시 5일선을 이탈한다면 매도로 가야할 듯하다.

좀 호흡을 짧게 가져가는 게 좋을 것이 미국 시장이 불안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