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관련주-유아용품 관련주-리스트-60거래일 주가상승률 저출산 대장주

저출산 관련주가 들썩 거리고 있다.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일부 종목들은 움직이기 시작했고, 새해에도 질주하고 있다. 유아용품 관련주, 유아교육 관련주 등이 이 섹터에 해당된다. 이들 종목의 60거래일 주가상승률을 따져보면서 저출산 대장주 윤곽을 파악해본다.

저출산 관련주(유아용품 관련주) 현황

저출산 관련주는 2024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와 정치권에서 다양한 저출산 대책을 내놓을 것이란 기대 속에 이른 것은 10월 초, 보통은 11월 하순부터 저출산 대장주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사실 부동산, 교육비, 고용불안이 해소되지 않는한 백약이 무효인 게 저출산 문제이다. 주식 투자를 떠나서 국내 합계 출산율이 2024년 0.68명으로 전망되고, 2025년에는 0.65명까지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한 시야를 바깥으로 넓혀보면 중국과 인도의 유아용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통계가 여럿 보인다. 중국의 경우 한국 영유아제품을 구매하는 경험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인도의 유아용품 시장의 경우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14% 성장한다는 전망을 코트라에서 내놓고 있다.

저출산 관련주 가운데 지난해부터 강세를 보이고 있는 저출산 대장주 깨끗한나라 홈페이지 캡처.
저출산 관련주 가운데 지난해부터 강세를 보이고 있는 저출산 대장주 깨끗한나라 홈페이지 캡처.

저출산 관련주 23종목 3가지 주가상승률

60거래일 상승률이 20% 이상인 종목 9종목, 20% 미만에서 0% 이상인 종목 9종목, 0% 이하 종목 5종목 등 3가지 리스트로 나눠 본다. 아래 나오는 표는 각 저출산 관련주의 지난해 상승률, 올해 상승률, 60거래일 상승률을 구분해 작성됐다.

특히 종목의 나열 순서는 60거래일 상승률 내림차 순이다. 이유는 저출산 관련주 테마가 지난해 막판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10월 24일 종가 기준으로 정했다.

저출산 관련주(유아용품 관련주) 리스트1(9종목)

여기에 있는 9개 종목이 현재로선 출발선에서 스타트를 끊은 것으로 보인다. 저출산 대장주로서 가능성이 엿보이는 종목들이다.

현재까지는 깨끗한 나라와 아가방이 저출산 대장주(유아용품 대장주)로 부각되고 있다. 보다 범위를 넓히면 삼성출판사와 제로투세븐도 저출산 대장주로 손색이 없어 보인다.

✅깨끗한나라=제지사업과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한다. 보숨이 등 기저귀류로 이 테마에 편입되어 있다.

시가총액은 1262억원이다. 2022년 매출액이 6065억원이나 되지만 영업이익은 0.6%인 37.5%에 그친다. 올해 3분기도 적자다.

✅아가방컴퍼니=유아의류와 용품 회사이다. 아가방, 디어베이비, 에뜨와 등의 브랜드를 갖고 있다.

시가총액은 2026억원, 2022년 매출액은 1743억원이다. 영업이익률 8.3%에 순이익 103.9억원을 냈다. 2023년 3분기에도 영업이익률 7.8%이다.

✅삼성출판사=핑크퐁 시리즈로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등을 출판한다.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등도 한다.

시가총액은 2200억원이다. 2022년 매출액은 516억원이다. 영업손실 9억원(영업이익률 -1.7%), 순이익은 164억원이다. 2023년 3분기 매출액은 119억원, 영업손실 -0.5억원(영업이익률 -0.4%), 순이익 15.4억원이다.

✅제로투세븐=유아동복 및 용품 판매 유통업체이다. 알로앤루, 포래즈, 알퐁소 등 의류 브랜드와 유아스킨케어 전문 궁중비책 등의 브랜드를 갖고 있다.

시가총액은 1474억원이다. 2022년 매출액은 903.9억원, 영업이익률 10.3%에 순이익은 41.3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는 순이익 8604만원을 냈다.

✅손오공= 우유, 분유, 유가공제품 제조사이다.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등 아동용 우유와 XO 월드클래스 등의 분유를 생산한다.

시가총액은 4255억원이다. 2022년 매출액은 9647억원, 영업적자와 순손실이 각각 868억, 784억원이다. 2023년 3분도 두개 모두 적자이다.

✅꿈비= 유아 가구용품 전문기업이다. 유아용 놀이방 매트, 침대, 거실, 가구, 화장품 등이 라인업이다. 시가총액은 1383억원, 2022년 매출액은 271.8억원이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1.3억, 13.2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는 모두 적자로 돌아섰다.

✅남양유업= 우유, 분유, 유가공품 등을 제조 판매한다. 아이들 용 우유와 분유도 생산한다. 시가총액은 4255억원이다. 2022년 매출액은 9647억원, 영업손실과 순손실은 각각 868억원, 784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도 적자 지속이다.

✅캐리소프트=어린이와 가족 IP 기반의 미디어콘텐츠 기업이다.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캐리TV’ 등을 운영한다.

시가총액 365억원. 2022년 매출액은 100.9억원, 영업손실과 순손실은 각각 20.9억원, 11.5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도 2개 모두 적자이다.

✅유엔젤=AI 챗봇 관련주로서 유아교육 스마트 러닝 개발 공급업자이다. 유무선 통신사업자 및 단말제조사 등에게 지능망, 메시징을 해주는 게 주업이다.

시가총액은 540억원. 2022년 매출액은 300억원, 영업이익은 8.5억원(이익률 2.8%), 순이익은 22.1억원. 지난해 3분기에는 영업손실, 순손실을 냈다.

종목22년 종가23년 종가24년 1/19 종가23년 상승률24년 상승률60거래일 상승률
깨끗한나라2,8002,4253,390-13.39%39.79%76.93%
아가방컴퍼니3,4103,9156,16014.81%57.34%69.23%
삼성출판사24,20019,95022,000-17.56%10.28%66.54%
제로투세븐6,8706,3907,360-6.99%15.18%44.03%
손오공1,8003,0752,85570.83%-7.15%41.69%
꿈비미상장11,93011,280-34.78%-5.45%36.40%
남양유업486,146607,000591,00024.86%-2.64%25.48%
캐리소프트7,3305,1405,230-29.88%1.75%24.97%
유엔젤3,0103,6104,09519.93%13.43%24.66%
저출산 관련주(유아용품 관련주) 리스트 1 표. 깨끗한나라, 아가방컴퍼니, 삼성출판사, 제로투세븐, 손오공 등이 현재 저출산 대장주로 보인다.


저출산 관련주(유아용품 관련주) 리스트2(9종목)

✅모나리자= 아기 기저귀, 성인용 기저귀를 만든다. 화장지, 일용 잡화 등을 만든다.

시가총액은 1079억원. 2022년 매출액은 1209억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9억원, 23.4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는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

✅토박스코리아=유아용 신발 메이커이다.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외에 라이센싱아웃하고 있다. 의류도 매출의 1.76%이다.

시가총액은 380억원이다. 2022년 매출은 512억원, 영업이익 49.9억원(이익율 9.7%), 순이익 39.1억원이다. 지난해 3분기 매출 등 3대 지표가 모두 악화됐다.

✅대원미디어=애니메이션 채널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등에 애니메이션을 제공한다.

시가총액은 1618억원이다. 2022년 매출액은 3035억원, 영업이익은 142.7억원, 순이익은 56.1억원이다. 2023년 3분기는 적자가 나며 매출액도 전년 동기에 비해 크게 줄었다.

✅메디앙스=유아용 토털 케어기업이다. 수유용품, 완구발육 용품, 스킨케어, 의류 등이다.

시가총액은 375억원. 매출액은 714억원, 영업이익은 16.1억원, 순손실은 117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는 영업손실이 14억원 났지만 순이익이 50억 발생했다.

✅네오팜= 아이들 아토피 탓에 유명한 아토팜을 만드는 회사이다.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회사이다.

시가총액은 2245억원. 2022년 매출액은 850억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14억원(이익률 25.2%), 170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더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예림당= 유아아동도서 출판, 애니메이션 제작 등을 하는 게 매출의 52%를 차지한다. 그밖에는 본업이었던 PHC파일 제작 사업을 한다. 아동도서 ‘WHY?’ 시리즈 출판사이다.

시가총액은 422억원이다. 2022년 매출은 263억원, 영업이익 2.9억원, 순손실 89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는 영업실적이 저조해졌다. 영업이익률 -27%.

✅대교=학습지 출판 제조사이다. ‘눈높이’ ‘차이홍’ 대교 어린이TV’ 등을 운영한다.

시가총액은 2270억원, 2022년 매출액은 6831억원이다. 그러나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각각 500억, 1341억원으로 심각했다. 2023년 3분기에도 적자 지속이다.

✅웅진씽크빅=출판 교육서비스 업자이다. 시가총액은 3003억원이다.

2022년 매출액이 9333억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75억원, 30억원이다. 2023년 3분기에도 소폭 순이익 기조를 이어갔다.

✅오로라=캐릭터 완구회사이다. 시가총액은 765억원이다.

2022년 매출액이 2317억원,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83억원, 73.4억원이다. 2023년 3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호조됐다. 영업이익률이 15.9%에 달했다.

저출산 관련주(유아용품 관련주) 리스트3 (5종목)

리스트3 표는 현재 수급을 모두 잃은 상태로 보인다. 3가지 종류의 수익률에서 전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즉, 2023년 주가가 전년에 비해 하락했고, 2024년 새해도 전년도 종가에 비해 하락한데다, 지난 2023년 10월 24일 이후의 저출산 관련주 테마 바람때도 오히려 마이너스를 낸 것이다.

이런 종목들은 강력한 턴어라운드 모멘텀이 없으면 얼른 상승하기 쉽지 않아, 접근하기에는 부담스럽게 보인다. 이런 까닭에 종목 설명은 생략한다.

✅삼익악기, ✅SAMG엔터, ✅헝셩그룹, ✅매일유업, ✅오가닉티코스메틱.

모나리자2,8502,6252,950-7.89%12.38%19.19%
토박스코리아4,1803,9153,950-6.34%0.89%16.18%
대원미디어13,85012,03012,860-13.14%6.90%12.81%
#메디앙스3,0353,2403,1806.75%-1.85%11.97%
네오팜19,20025,85027,35034.64%5.80%11.86%
예림당1,8101,7801,833-1.66%2.98%9.89%
대교2,6152,5902,680-0.96%3.47%8.50%
웅진씽크빅2,4002,5602,6006.67%1.56%8.33%
오로라8,0707,2007,020-10.78%-2.50%8.33%
삼익악기(이하 리스트 3)1,2851,0901,040-15.18%-4.59%-1.33%
SAMG엔터25,30020,05018,780-20.75%-6.33%-3.25%
헝셩그룹436215207-50.69%-3.72%-6.33%
매일유업52,80041,25040,100-21.88%-2.79%-10.79%
#오가닉티코스메틱254125114-50.79%-8.80%-18.57%
저출산 관련주(유아용품 관련주) 리스트 2와 리스트 3 표. #표시 종목은 투자환기종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