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라 바이러스 관련주-마르부르크 바이러스 관련주-미국 주식-한국 주식

요즘 에볼라 바이러스와 마르부르크 바이러스(마르부르크병)가 아프리카에서 창궐해 세계를 다시한번 긴장시키고 있다. 치사율이 최대 90%에 이른다는 2가지 병 때문에 에볼라 바이러스 관련주, 마르부르크 관련주에 대한 미국 주식, 한국 주식에 대한 탐색도 펼쳐진다.

에볼라 바이러스 관련주-미국 주식

결론부터 말하면 에볼라 바이러스는 신기하게도 백신과 치료약이 이미 있다. 아프리카 질병이라 상업성이 없어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봤는데 미국 FDA로부터 승인받은 유일한 백신인 Ervebo를 비롯해 총 3종이 있다. 치료약 역시 2종이 있다.

에볼라 백신 관련주

Ervebo 백신 : WHO는 에볼라 발생시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서 Ervebo 백신 50만 회분을 비축해두고 있다. 에르베보는 Merck사의 제품이다.

Ad5-EBOV : 중국의 칸시노 바이오로직스(Cansino)가 만들어 중국 정부가 승인한 단일 접종 백신이다. 한국 정부는 지난 4월 25일 향후 판데믹 발생시 중국과 협력한다고 발표했었다.

Zabdeno(Ad26.ZEBOV) : 얀센(Janssen)이 만들어 상용화한 백신이다. 아데노 바이러스 기반의 백신이다. FDA 승인은 못 받았다.

머크(MRK) 주가는 100달러 후반 대로 하락세이다. 얀센은 1961년 이래 존슨앤존슨(JNJ)에 합병되어 있다. JNJ 주가는 159달러 정도 한다. 2024년 10월 7일 종가 기준이다.

에볼라 바이러스 관련주 가운데 하나인 중국 칸시노바이오의 홈페이지. 마르부르크 관련주는 사실상 에볼라와 동일하다.
에볼라 바이러스 관련주 가운데 하나인 중국 칸시노바이오의 홈페이지. 마르부르크 관련주는 사실상 에볼라와 동일하다.

에볼라 치료제 관련주

INMAZEB : 인마젭은 Regenron Pharmaceuticals(르제네론 파머수티컬스)에서 개발한 약물이다. 자이레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치료를 위한 첫번째 FDA 승인 항체 치료제이다. 2020년 10월 FDA 승인을 받았다.

Ebanga : 에반가는 릿지백 바이오테라퓨틱스(Ridgeback Biotherapeutics)에서 개발한 항체 치료제이다. 2020년 12월 FDA 승인을 받았다. 정맥주사 형태로 맞는다. 인마젭은 3중 항체이 결합이고, 에반가는 단일 항체이다.

렘데시비르 : Remdesivir는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 사이언스(GILD)가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용으로 만들던 항바이러스제이다. 그러던 중 코로나가 생겨 코비드 치료용으로 쓰였고, 다시 에볼라 바이러스로 쓰이기 위해 애쓰고 있다.

르제네론 제약(REGN) 주가는 1000달러 안팎이다. 릿지백은 아직 상장되지 않은 듯하다. GILD 주가는 84.43달러이다.

이밖에 키메릭스(CMRX)가 과거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를 만든다고 연구한 적이 있다. 이 주식은 엠폭스 관련주이기도 한데, 상승세를 제대로 타지 못했다.

마르부르크 바이러스 관련주(마르부르크병 관련주)

아직 마르부르크 바이러스 관련주는 없다.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기 때문이다.

아마도 대응이 빠르다고 알려진 mRNA 방식으로 백신을 만들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코로나 때 천문학적 돈을 벌어들였으나 유럽 등의 청문회에서 민낯이 드러나고 있는 기존 화이자와 같은 회사보다는 큐어백(CVAC) 또는 이뮤노코어홀딩스(IMCR) 등이 백신을 만들 것 같은 의심이 든다.

마르부르크 바이러스와 에볼라 바이러스의 유사성

현재 마르부르크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치료제나 백신이 없기 때문에 일부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나 에볼라 바이러스 백신이 실험적으로 사용된다.

그 이유는 두 바이러스가 같은 필로바이러스(Filoviridae)과에 속해 있어 구조적 유사성이 있기 때문이다. 필로바이러스과의 특성상 감염 메커니즘과 인체 면역계에 끼치는 영향이 엇비슷하다.

에볼라 백신 관련주-한국 주식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2023년 11월 22일 Hilleman Laboratories와 협약식을 갖고 자이레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2세대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재조합 구순바이러스 벡터 기술(rVSV)를 이용하여 백신을 개발 중이다.

파미셀

과거 키메릭스에 에볼라 신약후보 물질 브린시도포비르를 공급하는 포괄적 협력계약을 맺은 바 있다.

다른 국내 주식은 에볼라 백신 관련주라고 주장하는 것들이 나올 수 있다. 대개 무슨 성분이 에볼라에 효과가 있다는 둥의 얘기일 것이다. 그때가서 대응하면 될 일이다.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을 검색하면 몇개의 종목이 나온다. 별로 매력을 느끼지 못하겠다. 파미셀이 더 직접적이고, 테마 발생시 더 힘도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