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로봇 관련주 10종목 리스트 대장주 후보는

서비스 로봇 관련주가 어떤 종목이 있는지 리스트를 작성해서 살펴 보려고 한다. 지능형 로봇은 제조업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으로 나뉘는데, 앞선 포스팅에서 이미 제조업용은 점검을 마쳤다. 이제 서비스 로봇 대장주 등을 체크해보려 한다.

서비스 로봇의 현재

서비스 로봇은 농립업, 국방, 우주, 해양 의료, 복지, 공공 작업, 빌딩 서비스 등 전문 서비스용과 건강 관리, 교육 여가 지원, 생활 지원, 가사 등의 개인 서비스용으로 구분된다.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현재 크게 증가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해 3월 향후 신성장 육성 사업으로 로봇을 꼽았다. 이후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지분을 사들여 국내 로봇 관련주 붐을 일으키는데 일조했다. 삼성전자는 연내 노년층 보조 로봇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삼성전자보다 몇 발자국 더 앞서 가는 기업은 현대차이다. 지난 2021년 6월 약 1조원을 투자해 미국의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면서 로봇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서비스 로봇 관련주 리스트

■레인보우로보틱스 = 한국의 대표적인 휴머노이드 로봇 ‘휴보’를 만든 KAIST HUBO LAB의 오준호 KAIST 기계공학과 교수와 그의 제자 이정호 대표이사가 2011년 창업한 로봇 플랫폼 전문회사다.

주요 제품으로는 휴보를 비롯해 천문 마운트 시스템, 의료 레이저 로봇 토닝 시스템, 미디어 서비스 로봇 제이(Jay) 등이 있다. 삼성전자가 지분 14.9%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분 59.94%까지 확보할수 있는 콜옵션을 갖고 있다.

■유진로봇 = 물류용 스마트 시스템인 ‘고 카트(GoCart)’, URC로봇 ‘아이로비큐’, 위험작업 로봇 ‘롭해즈’ 등이 주력제품이다. 올해를 끝으로 청소로봇 사업은 정리한다. 매출액 대비 10.33%의 사업영역이었다.

주력사업인 AMS(자율주행 솔루션) 및 SAS(스마트 자동화 장비) 사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조치였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의 구성요소인 라이다 센서와 SLAM콘트롤러 같은 다양한 제품의 상용화 진행에 몰두하고 있다.

■로보티즈 = 로봇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핵심 기술은 서비스 로봇 구축 솔루션이며, 크게는 로봇 전용 액츄에이터(제품명 다이나믹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주행 로봇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LG전자가 7.8%의 지분을 보유하면서 협력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큐렉소 = 수술용 로봇과 재활용 로봇 제조 및 판매를 하는 회사이다. 국내 1위 수술용 의료 로봇 메이커이다. 관절치환, 척추 수술용 로봇 외에 재활 로봇이 제품 군이다. 스슬 로봇에 관한한 대장주이다.

서울 아산병원 등 19개 병원에 매출 실적이 있다. 인공관절 임플란트를 수입판매하기도 한다.

■아진엑스텍 = 반도체 제조 및 검사 장비 자동화 회사이다. 또한 모션 제어 칩을 만들고, 이를 모션제어시스템, 로봇 제어기 제품에 활용하는 범용 모션 제어 전문기업이다.

모션제어 칩(Chip)화하고, 이들 칩을 사용하여 산업자동화 현장의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모션제어 모듈, 모션제어 시스템, 로봇제어기 제품을 자체 기술로 개발, 제조, 판매, 서비스하는 범용 모션제어 전문기업이다.

■에브리봇 = 자율주행 기술에 기반한 로봇 청소기 개발 업체이다. 주요 제품은 듀얼스핀 물걸레 로봇 청소기, 쓰리스핀 물걸레 로봇 청소기 등이다.

■미래컴퍼니 = 디스플레이 장비 및 부품업체이며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이다. 국내 최초 복강경 수술 로봇 ‘Revo-i)’를 개발해 출시했다.

2021년 11월 종합병원급인 원자력병원이 레보아이를 최초로 도입했다. 올해 상반기에 상급종합병원인 세브란스병원에도 팔았다. 이외에 종합병원 명주병원, 부산 연제일신병원에도 공급했다.

■고영 = 세계 1위 3차원 반도체 검사 장비 업체이다. 사업 다각화로 수술 로봇을 만들어 팔고 있다. 서비스 로봇 관련주로 손색이 없다.

현재 출시한 수술 로봇은 지난 2020년 판매하기 시작한 뇌수술용 의료로봇 ‘KYMERO’이다. 지난해까지 1년에 1대씩 팔았지만 올해는 2대(성빈센트 병원, 인천 성모병원)를 팔았다. 세브란스병원, 서울 삼성병원에 이어 총 4곳이 고영의 수술 로봇을 사용하고 있다.

■GST = 반도체 전공정 후공정 장비업체이다. 계열사 로보케어(지분율 65%0가 치매 치료 및 케어 로봇, 인지훈련 로봇, 기계식 감정교류 로봇을 개발해놓고 있다.

■소니드 =자회사 소니드로보틱스(지분율 50%)가 폭발물 탐지, 제거 로봇 등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사족보행 로봇도 추진 중이다.

서비스 로봇 관련주 기본 정보와 기간 등락률

서비스 로봇 관련주 대장주를 찾기 위한 작업이다. 사진의 표는 10개 종목의 기간별 등락률 등의 수치가 있다.
서비스 로봇 관련주 대장주를 찾기 위한 작업 표이다. 사진의 표는 10개 종목의 기간별 등락률 등의 수치가 있다. 모바일로는 적게 보이기 때문에 PC 화면으로 크게 보길 권한다.

서비스 로봇 대장주를 찾기 위해서는 기간별 주가 상승률, 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주가 등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삼성전자가 지분을 가지면서 주가가 another level로 올라버렸다. 개인 투자자들이 꼽는 서비스 로봇 대장주 지위는 오롯이 레인보유로보틱스가 갖고 있다.

요는 2등주가 어떤 주식이냐인데, 현재는 유진로봇이 큐렉소에 상승률에서 앞서고 있다. 올해 각각 246%, 157% 상승했다.

로봇 전업회사가 아닌 아진엑스텍, 미래컴퍼니, 고영, GST, 소니드 등은 반도체 업황도 체크하면서 로봇 테마때 얼마나 민감하게 가격이 뛰는지를 살펴야할 것이다.

예컨대 추석 전 마지막 거래일이었던 9월 27일 유진로봇은 19.89%, 큐렉소 4.67%, 로보티즈 3.94%, 레인보우로보틱스 2.49%, 고영 2.31%, GST 1.58%, 소니드 1.42% 이런 식으로 테마가 상승세일 때 강하게 나서는 종목 위주로 압축해서 유력한 상승 후보를 가려내는 작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