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이 1억원 대에서 공방 중이다. 나는 수학을 잘 모른다. 그러나 로그 함수로 풀어보면 비트코인 가격 추세를 알지 않을까 계속 생각해왔다. 그럴 경우 어느 시점에서 비트코인 가격예측이 가능할 것이고, 장기적으로 비트코인 시세 전망을 갖고 매매에 임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스탠포드 수학박사라는 분의 비트코인 가격예측
솔직히 요즘 인터넷과 유튜브에 얼마나 많은 가짜 정보들이 판을 치는지 잘 안다. 필자까지 거기에 쓰레기를 하나 더 얹을 생각은 없지만, 한번은 우스갯소리라도 들어볼만한 가치가 있어 보여서 한 영상을 소개한다.
이것을 통해서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거나, 설득할 마음은 추호도 없고, 투자하더라도 본인의 책임하에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밝혀둔다.
이 영상은 솔직히 짜증난다. 왜냐면 유튜버가 어느 방송사의 비디오 클립을 올렸는데, 방송사 이름, 인터뷰어, 인터뷰이(Fred Krueger: 스탠포드 수학박사 출신 투자자), 방영 날짜 등을 전혀 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자가 평소에 궁금해하던 로그함수로 비트코인 가격 추세를 정리하고 비트코인 가격 예측, 비트코인 시세 전망을 했기 때문에 빨려들었다.
화자는 너무나 작은 크기 또는 거리, 너무나 큰 크기 또는 거리 등은 로그 스케일로 풀면 더 효율적으로 실체를 파악할수 있다고 봤다. 따라서 천체물리학자 지오반니의 모델(구글링으로 찾으려 했으나 못 찾겠음.)을 사용한 결과 비트코인 가격 추세는 ‘시간에 6승’으로 그려진다고 예측했다.
따라서 비트코인이 생긴 지난 15년을 한 시간 단위로 보고 15년 후의 비트코인 가격예측을 하자면 2에 6승, 즉 2*2*2*2*2*2=32가 된다는 것이다.
즉 현재의 비트코인 가격인 약 7만달러에 32를 곱하면 15년 후인 2039년에는 비트코인 가격이 약 450만 달러에 이른다는 것이다.
그는 방송에서 단기, 중기, 장기 전망을 해달라는 요청에도 답했다. 방송 시점이 반감기가 한 달 남았다고 표현한 것으로 보아 3월 20일 이전에 찍은 것으로 보였다.
“한달 남았으니까 2024년에는 9만 달러 내지 10만 달러 정도 예측된다”며 2028년의 경우 20만 달러 또는 50만 달러로 점쳐진다. 심지어 100만 달러도 갈 수 있다”고 답했다.
그리고 “2032년에는 하이퍼 비트코인화라는 용어도 있듯 어떤 이들은 1000만 달러, 2000만 달러를 얘기한다. 하지만 나는 로그 함수를 생각해봤다”는 요지의 말을 했다.
장기적인 비트코인 가격예측
위의 이미지는 Chanelly.com이란 사이트에 나온 장기적인 비트코인 가격예측이다.
이 표에 나온 가격들이 나중에 적중이 되든 아니든 간에 로그함수로 만들어진 비트코인 가격예측일 것이란 생각에서 소개하게 된다.
즉 위의 비디오 클립에서 2039년 예측치로 450만 달러가 나왔는데, 저 위의 표에서 2040년을 보면 평균가격이 434만 달러, 최대 478만 달러로 계산되어 나왔기 때문이다.
다만, 저 숫자들이 현실적이지 않은 것이 그동안 반감기 1년 전부터 오르기 시작해 반감기 지난지 1년 후부터 내려가는 현실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저 위의 숫자들은 최소, 평균, 최대 가격이 모두 전년 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아무래도 로그함수는 추세를 보여주는 것이지 가격 파동까지는 보여주지 못하는 것 같다.
또한 저 숫자를 보는 모든 이들이 가격이 100원이던 게 100배인 10000원 오르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다시 10000원에서 100배인 100만원 오르기는 쉽지 않다고 단박에 지적할 것이다. 기저효과로 100배는 쉬워도 이미 기준이 높아지면 기저효과는 상실된다.
맞다. 지난 15년 만에 1달러도 안되는 비트코인이 이미 1억원이 된 마당에 같은 비율로 15년 후 64억원이 된다는 것은 생각하기 쉽지 않다. 그냥 참조만 하시길 바란다.
올해 비트코인 시세 전망
Changelly.com에 소개된 것은 장기적인 비트코인 가격예측뿐만 아니다. 올 한해 단기적인 비트코인 시세 전망도 함께 나온다.
일단 반감기가 있는 4월에 9만3001 달러를 최고점으로 찍는지 살펴보면 이 사이트의 전반적인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반감기가 지나는 5월에 진짜 5만297달러까지 폭락하는지도 눈여겨 보자.
사실 4월 반감기 날까지 갈 필요도 없다. 현재 2004년 반감기는 4월 20일과 4월 22일 사이의 어느 날로 꼽히고 있다.
소개한 저 사이트에서는 매일, 그리고 거의 한달 안의 매일 가격이 저렇게 예측되어 있다. 저 가격에 도달하는지, 아닌지 아니면 매일은 아니더라도 추세는 맞게 올라가는지 한번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