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 35개교 가이드, 2024/2025년 기준

학비가 2024/2025년 기준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 공부를 하자. 우선 각 티어(Tier)로 나눈 학교들은 쿠알라룸푸르, 셀랑고르주, 조호바루 등의 학교만을 대상으로 했다. 페낭은 학비 가격대가 낮아서 밑에 따로 소개한다. 조호바루는 비싼 학교만 소개했다.

목차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 알아보기에 앞서

이 글은 원래 2023/2024년 기준으로 학비에 대해 알아본 글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가 홈페이지에서 2024/2025년 학비 안내도 똑같은 링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자동 업데이트된 것과 같아서 약간만 업데이트한다.

자녀의 국제학교 학년 알아보기

학년은 영국식 Year, 미국식 Grade(아는 분은 빠르게 스킵)

영국식 국제학교는 학년을 Y(Year)에 붙여서 쓰고, 미국식 국제학교는 G(Grade)에 붙여서 쓴다. 동등한 나이는 ‘Y-1=G’이다. 즉 영국식 Y3이면 미국식 G2가 된다.

영국식은 ‘이어 쓰리(Year 3)’라고 읽고 쓴다. 미국식에서는 ‘그레이드 2(two)’라고 읽는다. 또는 서수로 읽어 ‘핍쓰 그레이드(5th Grade)’라고 쓰거나 부른다. 5학년이면 5th grader가 된다. 영국의 경우 Y3 student가 되겠다.

영국식 학교는 Y1부터 Y13까지 있다. 미국식 학교는 G1~G12까지 있다. 여기서 알아둬야할 것이 영국식 Y1은 미국의 Kidergarden과 같은 학년이다.

영미 교육은 Y1과 킨더가 초등학교 최저 학년이다. 우리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 3학년까지 12년제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영국은 저렇듯 13년제가 되는 것이고, 미국의 초등학교는 K-5로 표시된다. 초등학교는 5학년까지만 있다(일부 주, 일부 학교는 4학년까지가 초등학교). 그러나 K까지 포함해 이미 6년제 초등학교를 운영 중이다. G6부터 중학생이고 13년제인 이유이다. 영미는 킨더 학년을 모두 정규 학교 과정으로 편입시켰다.

국제학교 학년, 국제학교 입학 나이 알아보기 표<예시>

2024년 9월기준2025년 5월 기준
한국미국영국한국미국영국
2018년 9월생(9~12월)유치원 2ndKY1초1KY1
2019년 4월생(1~7월)유치원 1stKY1유치원 2ndKY1
2019년 9월생(9~12월)유치원 1stPS5Reception유치원 2ndPS5Reception
2020년 4월생(1~7월)어린이집PS5Reception유치원 1stPS5Reception
영국식 국제학교 입학나이 표를 살펴보면 올해 9월초가 2018년 9월~2019년 7월생의 입학시기다.

미국식 학교는 한국의 초등학교 1학년 격인 Kinder 학년 밑으로, 만 5세를 의미하는 PS5(Pre School 5세 미만), 그 밑에 PS4가 있다. 영국식은 Y1 밑에 Reception학년, 그 밑에 Nursury학년이 있다.

한국의 학교는 그 해 태어난 아이들이 대부분 한 학년을 이루지만, 영미는 다르다. 미국의 경우 8월에 개학하기 때문에 그때를 기준으로 생월에 따라 학년이 위아래로 갈린다. 영국은 8월 말, 9월 초 개학이기에 기준이 조금 늦춰진다.

따라서 한국 같으면 위의 표 4월생과 9월생이 한 학년이겠지만 영국과 미국 국제학교에서는 학년이 갈린다.

필자의 아들 같은 경우 현재 2011년 2월생인데, 한국에서라면 지금(2024년 5월 10일) 갓 중학교 1학년, 미국식은 7학년(G7) 마지막 학기(2학기), 영국식은 8학년(Y8) 마지막 학기(3학기)이다.

내년 3월이 되면 한국에서는 중학교 2학년(8학년), 미국(8학년), 영국 학년(Y9)이다. 대신 내년 9월이 되면 한국에서는 중학교 2학년 그대로, 그러나 미국식 G9, 영국식 Y10가 된다.

저 표를 보는 방법은 내 자녀가 국제학교 학년이 갈라지는 생월 전반부(1~7,8월) 또는 후반부(8,9~12월)에 있는지 헤아려야 한다. 8월생들은 가고자 하는 학교의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학교에 입학 나이, 학년 나이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선택권을 준다. 위 학년으로 갈지, 말 지의 선택을 말이다.

그렇게 자기가 전반부-사실 First Half는 아니지만 편의상 이렇게 부르겠다-에 태어난 경우, 예컨대 2015년생 2월이다라고 하면 저 표에서 ‘2018년 4월생’과 같은 경우로 적용해야 한다. 3년 차이가 난다. 따라서 저 학생 학년보다 ‘더하기 3’을 하면 미국학년이든 영국학년이 나오게 된다.

AIMS 홈페이지.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Malaysian schools의 약자이다.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를 알아보고 있는데, 필자가 해줄 수 있는 말은 학교는 최소한 AIMS 회원 정도는 되어야 국제학교로서 최소 기준이 충족된다고 말할 수 있다.
AIMS 홈페이지.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Malaysian schools의 약자이다. 회원사가 40개교 이상 되는데, 저 협회에 들어갈 정도는 되어야 최소한의 국제학교 수준은 된 것이라 보면 될 것 같다.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 티어 1 그룹, 5개교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가 가장 높은 티어(tier) 그룹이며 학업 성취도도 그만큼 높은 그룹이다. 참고로 국제학교는 매년 최소 5% 정도는 올린다는 것을 각오해야 한다. 그리고 여기서는 Tuition Fee, 즉 수업료만 나온 것으로 학교에 따라 여러가지 fee들이 더 붙을 수 있다.

이제부터 International School은 IS로 줄여서 표현하겠다.

앨리스 스미스 국제학교(Alice Smith School)

https://www.alice-smith.edu.my/join/tuition-and-fees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초등학교는 쿠알라룸푸르 암팡, 중고등학교는 셀랑고르주 푸총 인근에 있다. 10학년(Year10)부터 13학년(Y13)까지 있어 유명한 A레벨 학교이다. 한국 학생은 드물지만 가장 영국스런 학교로 정평이 나있다. 일본과 중국 학부모 사이에 선망의 학교이다.

가든국제학교(Garden IS)

https://www.gardenschool.edu.my/admissions/school-fees/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쿠알라룸푸르 몽키아라에 있다.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주거지역이 몽키아라이다. 학비를 많이 올렸다. 공부를 많이 추구한다. 물론 다른 모든 국제학교처럼 학교가 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최근 1년 새 성적에 비관해 자살한 학생도 있었다.

BSKL(British School of Kuala Lumpur)

https://www.nordangliaeducation.com/bskl-kuala-lumpur/admissions/tuition-fees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신흥 명문이다. 몽키아라에서 남쪽으로 25분여 떨어진 셀랑고르주 프탈링자야에 있다. 인근이 고급 주택가이다. 창립 초기에는 앨리스스미스, 가든과 함께 공부를 곧잘 했는데, 요즘은 스포츠에 더 열심인 듯 하다.

ISKL(International School of Kuala Lumpur)

https://www.iskl.edu.my/admissions/iskl-fees/

미국식 국제학교이다. 각국 대사관이 많은 쿠알라룸푸르 암팡에 있다. G10까지는 미국 커리큘럼을 따르고, G11부터 2년간 IBDP를 한다. 1년에 120명 이상이 IBDP에 도전하는 학교라 IB의 평균점은 높지 못하고, 최고 우등 그룹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작은 편이다.

G9~G12, 즉 고등학교 4년은 모두 1년 학비가 같다. 입학 첫해 매몰비용이 많다. 6000만원 가까이 일시에 지불해야 한다.

말보로국제학교(Malborough College Malaysia)

https://www.marlboroughcollegemalaysia.org/admissions/fees-current/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조호바루에 있다. IB 학교이다. 꾸준히 평균 이상의 성적을 내고 있다.

티어 1.5 그룹. 높은 학비, 미흡한 성적 4개교

엡솜국제학교(Epsom College in Malaysia)

https://www.epsomcollege.edu.my/wp-content/uploads/2023/08/DaySchool_Fees_23-24.pdf

영국식 국제학교 엡솜컬리지를 성적이 미검증된 학교라고 넣기에는 좀 박한 평가다. 하지만 위의 영국식 학교보다는 조금 미흡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이 정도의 성적이면 훌륭한 편이다. 기숙학교로 다니는 편이다.

이 그룹에 넣기 아깝지만, 위치가 쿠알라룸푸르 중심부에서 차로 2시간은 가야 되는 느그리 셀렘반에 있기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 것도 있다.

래플스국제학교(Raffles American School)

https://raffles-american-school.edu.my/welcome-from-admissions/fee-schedule-2/

조호바루에 있는 미국식 국제학교이다. 아직까지도 제대로 된 학교인지 잘 모르겠다. AP 학교이다. 래플스 다니다가 돈값을 못한다고 생각하신 한국 학부모들이 2021년인가에 20여명 페낭의 미국학교 달랏으로 전학시킨 적이 있다.

섀턱 세인트 매리 국제학교(Shattuck-St. Mary’s IS)

https://www.ssm-fc.org/school-fees

조호바루에 있는 미국식 국제학교이다. AP 학교이다. 조금 더 검증의 시간이 필요하다. 좋은 학교라는 소문은 없다. 미국식 학교이지만 선생님의 국적이 UN이다. 미국 정교사 자격증이 있는지 모르겠다. 이는 래플스도 마찬가지이다. 있다면 사과한다.

몽키아라 국제학교(MKIS 또는 Mont Kiara IS)

https://www.mkis.edu.my/school-fees-2023—2024

가든국제학교와 수평으로 옆 대로에 있는 몽키아라 내의 학교이다. IB학교이다. 공부는 열심히 안하는 학교이다. 고교 4년간 학비가 같다. 미국식 학교를 표방한다.

WASC(미국 서부 학교 인증/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자격이 있어서 일 것이다. 초,중,고 full IB 교육인데 WASC가 무슨 소용있나? 이뜻은 커리귤럼이 미국식이 아니라, 이 학교를 졸업하면 미국에서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미국식 학교라는 것은 커리큘럼과 아무 상관이 없다.

참고로 래플스도 WASC, 섀털 세이니트 매리는 NEASC(미국 뉴잉글랜드 인증) 인증학교이다.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 티어 2그룹 3개교

이 그룹에는 학비나 공부가 티어 1의 70~90% 정도 하는 학교들을 모아 봤다. 성적 면(엡솜 제외)에서 티어 1.5 그룹보다는 나은 학교들이다.

IGB국제학교(IGB IS)

https://igbis.edu.my/admissions/fee/

미국계 IB학교이다. 몽키아라 외곽으로 15분 정도 차를 타고 나가면 보이는 Sungai Buloh에 있다. 미국계를 표방해 G12까지 있다.

세인트조셉 국제학교(SJIIM: St. Joshep’s institution)

https://www.sji-international.edu.my/fees-schedule/

몽키아라에서 약 30분 이상 떨어져 있는 프탈링자야에 있는 영국계 A레벨학교이다. 원래는 IB를 하는 학교이다가 IB점수를 코로나 시국에 너무 퍼줘서 IB자격을 박탈당했다고 들었다. 2024년 9월부터 A레벨만 하게 됐다.

영어 못하는 중국 학생과 한국 학생들이 대거 들어와 기존 학부모들의 원성이 대단하다.

넥서스 국제학교(Nexus IS)

https://www.nexus.edu.my/admissions/fee-schedule

말레이시아 행정수도 푸트라자야에 있는 영국계 IGCSE+IB 하이브리드 학교이다. KLIA 공항에서 35분 정도 걸리는 위치에 있다. IGCSE 성적은 극히 평범한 수준인데, IB 성적은 해마다 이상하리 만치 정상급이다. 외부 장학생들의 힘이다. 한국 학생들이 꾸준히 잘해 한줌 밖에 안되는 한국 우수학생들이 몰리는 곳이다.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 티어 3 그룹 6개교

학비는 티어 1 그룹의 절반 위 아래 수준이지만 공부는 거의 90~95% 수준은 되는 학교들이다. 소위 가성비가 높은 학교다.

ISP국제학교(IS @Park city)

https://isp.edu.my/wp-content/uploads/2023/03/Fee-Schedule-2023-2024.pdf

몽키아라로 북서쪽으로 20여분 가면 닿은 데사파크 시티라는 잘 조성된 도시에 위치해 있는 영국식 국제학교이다.몽키라아의 편의시설과 과외 인프라, 그리고 공부를 잘하는 편인 학교를 원한다면 이곳이 제격이다. 학교가 많이 올라왔다.

KTJ국제학교(Kolej Tuanku Ja’afar IS)

https://www.ktj.edu.my/admissions/fees

느그리 셀렘반에 있는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왕립학교라서 시설이 좋다. 다만 말레이계가 많다. 성적이 우수하고, 옥스브리지, 임페리얼 등 영국 3대 대학 입학이 많다. Y12, Y13은 기숙사 생활을 해야 한다. 2년간 기숙사비 포함 6000만원 이상 든다.

Sri KDU국제학교(Sri KDU IS at Kota Damansara)

https://srikdu.edu.my/kota-damansara-international/fee-structure/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프탈링자야 코타 다만사라에 있다. 골프장이 전후좌우에 있는 곳이다. 원래는 IB학교였으나 재단 등이 바뀌면서 A레벨로 전환했다. IGCSE는 거의 말레이시아내 최고 수준으로 성적을 거둔 학교였다. 재단이 문제를 일으키며 선생님, 학생들이 많이 도망나왔다.

헬프국제학교(Help IS)

https://his.edu.my/admission-fee/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샤 알람에 있다. 그러나 프탈링자야에 인접해 있다. Sri KDU가 전교생의 50%가 IGCSE에서 오랫동안 9A*를 받아 왔다면 헬프는 한 학년 6반 150명을 앞세워 양적으로 Sri KDU를 누르려 했다. 물론 Sri KDU가 조금 나았지만 말이다.

헬프는 A레벨을 통해 서울대를 3년 연속 진학시켰다. 하지만 영국 명문대학 진학 실적은 떨어진다. 아직 옥스브리지 진학은 1명에 그친다. 서울대를 가장 많이 진학시킨 학교로 아예 한국 부모들에게 소구 포인트를 삼은 까닭에 최근 한국 학생들이 너무 늘었다고 한다.

2024년 초 서로 몰려다니면서 욕하고 한국 학생간에 싸움도 나서 정학도 당하는 등 학내 문제가 됐다.

쳄파카국제학교(Cempaka IS at Damansara Height)

http://web.cempaka.edu.my

쿠알라룸푸르에 있는 영국계 IB학교이다. 중학 5년 동안은 IGCSE를 하고 고교 최종 2년간은 IB를 한다. 위 링크는 학비 소개로 곧장 가지 않고 학교 홈페이지이다. 그러나 잘 안열리는 경향이 있다.

ELC국제학교(ELC IS)

https://www.elc.edu.my/fee-structure/

ELC는 숭가이 불로 본교가 조금이라도 사이버 자야보다 낫다는 평이나, 이 학교를 간다면 굳이 따질 필요는 없다. 사이버자야는 신식 콘도가 많다는 장점이 있다. ELC는 Y11까지만 있는 학교이다. ELC는 지금까지 여러 티어에 분류되어 있는 학교 가운데 학비가 현재로선 제일 저렴하다.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 티어 4, 모두 10개교

이 티어에 들어 있는 학교는 단일한 성격을 띠지 않는다. 함께 그룹을 지을 수 있는 이유는 티어 4에는 한국인이 선호하는 학교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오아시스국제학교(Oasis IS in KL)

https://www.ois.edu.my/admissions/tuition-and-fees

오아시스국제학교는 미국계 AP 학교이다. 쿠알라룸푸르 국제학교중 유일한 AP 학교이다. KLIA 공항에서 30분 떨어진 곳에 있다. 고등학교 4년 동안 연간 학비가 같다. 재단이 미국 최대 온라인 스쿨 운영주체라서 그런지 오프라인 수업의 질이 담보되지 않는다는 평도 있지만, 불평하기에는 미국 학교가 너무 희귀하다.

선웨이국제학교(Sunway IS in KL)

https://www.sunwayschools.edu.my/siskl-fees-2023

캐나다 커리큘럼인 선웨이국제학교는 1월에 개학한다. 다른 국제학교와 달리 1월에 개학하는 학교가 몇개 된다. 최근 중학 과정에 영국식 IGCSE를 접목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캐나다, 중학교 영국, 고교 IBDP를 하게 됐다.

셀랑오르주 수방에 있다. 그동안 공부는 신경 안쓰는 학교로 알려져 있다. 선웨이가 말레이시아 재계 서열 22위(시가총액 기준)라서 국제 학교 운영주체 중에서는 제일 크지만 학교는 좋다는 얘기를 하지 않는다.

호주국제학교(AISM: Australia IS Malaysia)

https://www.aism.edu.my/admissions/fees

호주 커리큘럼인 이 학교는 최종 학년이 Y12(미국 G12와 동일)이다. 말레이시아인에게 호주는 매우 인기 있는 이민 대상국이어서 이 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호주 고교 졸업장을 받게 돼 호주 대학 진학에는 유리한 모양이다. 셀랑오르주의 세리 켐방안의 골프장 인공호수 근처에 있다. 솔직히 입지는 별로이다.

테일러국제학교(Taylor’s IS)

https://www.tis.edu.my/admissions/fees-admissions-procedure

테일러국제학교는 영국식이다. 쿠알라룸푸르 암팡에도 있고, 수방에도 있지만 암팡을 추천한다. 이 학교도 1월에 입학한다. 따라서 생년월일을 잘 따져보고, 훗날 8월에 개학하는 학교로 전학갈 때 어떤 불이익이 없는지 체크해야 한다. 1월 입학은 좀 곤란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11학년(Y11)까지 있고 A레벨은 없다. 아무래도 테일러대학교에서 A레벨 강좌가 있어서 그럴 것이다.

테일러국제학교는 테일러 교육재단의 일원이다. 가든국제학교(A레벨)-넥서스국제학교(IB)-호주국제학교-테일러국제학교(1월 입학, IGCSE) 등으로 선택 폭을 넓게 만들었다.

텐비국제학교 세티아 알람(Tenby IS in Setia Eco Park)

https://tenby.edu.my/setia-eco-park/school-fees/

위의 링크 역시 학비 안내 요청을 위한 것이다. 어느 순간부터 영국식 텐비도 학비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살짝 중가임을 다 안다. 그리고 학업도 중국계가 많아 헬프국제학교만큼의 성적을 낸다.

전국에 사립학교와 국제학교 텐비를 운영하는 재단이어서 기본기가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국제학교와 대학교를 나와 10년째 살고 있는 유학원 담당자가 좋은 국제학교로 꼽을 때 학비가 쎈 3개 영국계 학교와 헬프국제학교, 텐비 세티아 알람을 꼽는 것을 봤다. 내 눈에도 그렇게 보인다.

페어뷰국제학교(Fairview IS in KL)

https://kuala-lumpur.fairview.edu.my/school-fee/

영국식 FULL IB학교인 페어뷰는 학비를 공개하지 않았다. 위의 저 링크를 누르면 학교에 학비를 물어볼 수 있는 링크가 나온다. 연락을 해봤더니 줌 미팅을 하자며 너무 적극적으로 나온다. 숫자 하나만 알고 싶었는데…

지난 2022/2023년에 Y13의 1년 학비가 46,200링깃인 것으로 파악된다. 중저가이다. 한국인이 많이 사는 암팡 바로 위 왕사마주 지역에 있다.

APIS(Asia Pacific IS)

https://www.apschools.edu.my/school-fees-thank-you/

영국계인 APIS는 역시 수업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희한하게 저 사이트가 인터넷에 걸려 있다. Y11까지만 있으며 50,605링깃이다. 수방 공항 활주로 반대편의 여러 격납고 시설들과 함께 있어 비행기 소음이 바람방향에 따라 있을 수 있다.

옆집 부부가 이 학교에 자녀 2명을 보내다가 UCSI로 전학시켰다.

래플리시아 국제학교(Rafflesia IS)

https://ris.edu.my/rafflesia-international-school-puchong/our-fees

영국계로 11학년까지만 있다. 푸총과 카장, 두 군데에 캠퍼스가 있지만 푸총을 추천한다. 등록금만 더 높았으면 티어 3 그룹 제일 끝자리는 가능할 정도로 공부에 열심이다. 학교 홈페이지에 IGCSE 성적을 붙여 놓은 학교는 기본적으로 학업에 열심인 학교이다.

세이폴국제학교(Sayfol IS)

https://sayfol.edu.my/admission/fee-structure-terms-of-payment-academic-year-2023-2024/

세이폴은 암팡에 있는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11학년까지 있다. 지난해까지 최고학년의 학비가 1000만원도 되지 않았다. 학비 아낀 돈으로 다들 근처의 한국 학원에서 실력을 무장한다.

킹슬리국제학교(Maple Leaf Kingsley IS)

학비가 비공개인데다 학비 요청 링크도 없어서 이곳의 링크는 비워둔다.

푸총에 있는 영국식 국제학교이다. Y13까지 있어 A레벨도 하는데, A레벨 학생들이 5과목까지 하는 것으로 보아 더 도전적이다. IGCSE는 8개 과목 하는 게 최다이다. 너무 안이하다. 시설은 좋고, 1달짜리 한달살기 학생들도 받아줘 어수선하다. Y11 학비는 1년에 34,701링깃(23/24년 기준. 교육 사이트 참조)이다.

페낭 국제학교 학비, 그리고 선호도. 7개교 소개

페낭 국제학교 학비를 소개하겠다. 선호도는 이미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했으니 그 링크만 알려드리고 끝내겠다. 페낭에는 이보다 많은 학교가 있으나 소개하는 학교가 추천의 마지노 선이다.

달랏국제학교(Dalat IS)

https://www.dalat.org/web/ad-fee-schedule/

미국식 국제학교이다. 값비싼 말레이시아 미국식 국제학교중 가장 싸다. 고교 4개년의 학비가 똑같다. 이외에 기금, 테크놀로지 비용 등 여러 비용이 붙는다. 이것은 미국, 영국 학교 모두 마찬가지이다.

업랜즈국제학교(Uplands or IS of Penang)

https://www.uplands.org/admissions/school-fees/

영국식 IB국제학교이다. 값비싼 말레이시아 IB학교 중 페어뷰에 이어 두번째로 싸다. 그러나 성적은 ISKL 못지 않다. 지난해 이 학교 사상 처음으로 한국학생이 케임브리지 오퍼를 받았으나 KAIST에 갔다.

포위스국제학교(Prince of Wales Island IS)

https://www.powiis.edu.my/admissions/school-fees/

영국식 A레벨 학교이다. 섬 중간에 있어 학생 수급에 어려움이 있지만, 짧은 역사에도 MIT, Caltec 등 영국 학교보다는 미국 명문대를 먼저 뚫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초등학교는 기존의 인기 1위 세인트크리스토퍼를 누를 정도로 좋았었다. 1인 1악기, 매일 중국어 등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1~2년 전부터 한국, 중국 학생 과다로 영어 못하면 입학 사절을 내걸고, 학비도 대폭 올렸다.

세인트크리스토퍼 국제학교(Saint Christopher’s IS)

https://www.scips.org.my/admissions/school-fees-2/

원래는 Y6까지만 있는 학교였지만 POWIIS가 성공하는 모습과 달랏의 입학난에 자극받아 Y8까지 운영중이다. 학비는 저렴하나, 독일인 위탁학교라서 그런지 백인이 많아 사진 찍으면 국제학교 같아서 한국인 엄마들에게 큰 인기였다.

텐비국제학교 페낭(Tenby IS at Penang)

https://tenby.edu.my/penang/school-fees/

KL 텐비와 마찬가지로 학비가 공개되지 않는다. 그러나 2023년에 Y6의 경우 32,400링깃, Y11의 경우 45,300링깃이었다.

여전히 포위스, 세인트크리스토퍼를 가기 위해 진학 대기하는 학교인 듯하다. 나쁘지 않은데 포위스와 세인트크리스토퍼가 주는 장점이 없어서인 듯 하다. 포위스 같은 악기와 중국어 장점은 없지만 세인트보다는 공부를 더 잘시킨다. 비록 사진 찍는 맛은 떨어져도.

스토니허스트국제학교(Stonyhurst IS)

https://www.stonyhurstpenang.edu.my/fee-structure/

영국식 신생학교라서 Y11이 최고 학년이다. A레벨까지 제공한다. 영국식 학교들의 가격을 벤치마킹한 듯 모두들 엇비슷하다.

하지만 중국 학생, 한국 학생 과밀로 여러가지 잡음이 계속 나오며, 선생님들도 아직 자리를 못잡은 듯 하다.

웨슬리국제학교(Wesley Methodist School Penang International)

https://penang-international.wms.edu.my/admissions/fee-structure

저 링크로 문의해야 학비를 알 수 있다. 영국계 커리큘럼으로 Y11까지 있다. KL에도 저 학교가 있다. 로컬학교 같은 국제학교 분위기라서 한국인들은 많이 선택하지 않는다. 엄하며 성적 지향적이다.

맺음말

이상으로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와 페낭 국제학교 학비 등을 알아봤다. 필자가 정보가 부족해 좋은 학교를 일부 빠뜨렸을 수 있겠다.

특히 조호바루를 푸대접하는 느낌을 받았다면 사과한다. 조호바루는 말보로, 래플스, 섀턱외에는 솔직히 선택할 이유가 없다. 쿠알라룸푸르나 페낭에 비해 여러모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자신들의 예산에 맞게 좋은 학교를 고르시길 바란다.

참고로 아래에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장점, 단점, 페낭 국제학교 대비 쿠알라룸푸르 국제학교 장단점을 살핀 포스팅을 읽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