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네아 코인 시세 전망-XRP 리플 스위프트 라이벌?

리네아 코인 시세 전망을 해보겠다. 2025년 10월 29일 오후 현재 리네아 시세는 20원 정도이다. XRP 리플의 스위프트(SWIFT) 라이벌이 될지도 모르는데, 너무 가격이 낮아서 공부를 해보기로 했다.

리네아 코인 시세 전망을 위한 글이다. 사진은 SWIFT 대체를 놓고 다투는 리플 XRP와 리네아 코인 비교.
리네아 코인 시세 전망을 위한 글이다. 사진은 SWIFT 대체를 놓고 다투는 리플 XRP와 리네아 코인 비교.

리네아 코인 시세 전망을 하려는 이유

2023년 만들어진 리네아 코인 시세 전망을 하는 이유는 은행간 국제결제망인 스위프트(SWIFT)가 지난 9월 말 리네아 코인과 손잡고 국제결제망을 만들겠다는 뉴스 때문이다. 이후 리네아 시세를 봤지만 큰 움직임은 없었다. 오히려 10월 10일 트럼프가 파놓은 함정에 걸려 암호화폐가 좌초할 때 더욱 크게 폭락했다.

스위프트와 손을 잡으려는 리네아(Linea)를 누가 만들었는지 알면 리네아 코인의 신뢰도는 크게 올라갈 것이다.

리네아 코인과 이더리움의 연결관계

리네아 코인은 비탈릭 부테린과 함께 이더리움을 공동 설계한 조셉 루빈이 만든 콘센시스(ConsenSys)의 프로젝트로 만들어졌다.

콘센시스는 지금까지 다음과 같은 ‘레퍼런스급 인프라스트턱처’를 만든 회사이다.

MetaMask (세계 최대 Web3 지갑)

Infura (이더리움 네트워크 접속용 API 서비스)

Codefi, Diligence (금융 및 보안 인프라 솔루션)

리네아 코인은 이에 따라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둔 레이더 2 코인으로 만들어졌다.

또한 리네아는 zk-Rollup 계열 중에서도 zkEVM (Zero-Knowledge Ethereum Virtual Machine) 을 구현ㅎ한다. 즉 기존 이더리움의 모든 스마트 계약 코드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거래를 압축·검증해 이더리움 메인넷의 보안성을 유지한다.

이 구조는 은행이나 결제기관이 “감사 가능하고, 보안성이 높은 체인”을 원할 때 필수적이다. 스위프트와 손잡은 이유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zk-proof 기술은 개인 데이터 노출 없이 거래를 검증할 수 있어서
AML/KYC를 충족하면서도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구조는 SWIFT, IMF, BIS가 강조하는 ‘규제 친화형 디지털 결제 네트워크’에 부합한다.

리네아 코인과 스위프트가 손잡았다는 뉴스 점검

지난 9월 29일부터 각 암호화폐 매체는 다음과 같이 리네아 코인과 스위프트 협업 얘기를 보도한다.

Cointelegraph은 컨센시스 ceo인 루빈이 “SWIFT가 리네아를 활용해 새 결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SWIFT가 여러 전통 금융기관과 협력해 24/7 암호화폐 결제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이 시스템의 백엔드 인프라로 리네아를 선택했다고 보도했다.

또다른 보도에서는 SWIFT가 리네아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메시징 파일럿을 수행 중이며 복수의 글로벌 은행들이 실험에 참여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또한 스위프트가 리네아와 함께 온체인 메시징을 구축하며, 은행간 정산용 스테이블 코인 비슷한 토큰(Stable like coin) 개발도 병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리네아 코인은 XRP 리플의 대항마가 될 것인가?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리네아 코인은 XRP 리플의 대항마가 될 수도 있다.

리플은 지폐와 지폐를 이어주는 국제 환전소, 즉 브릿지 뱅크를 표방하는 코인이다. 물론 CBDC 등을 만들며 영역을 확장 중이라서 리네아 코인과 사업영역이 겹치게 된다.

반면 리네아 코인은 스테이블코인(달러, 유로), CBDC들이 서로 거래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이다. 디지털 통화간 상호 운용, 결제 표준화에 초점을 맞췄는데, 이더리움 기반 위에서 주조된 스테이블 코인만이 대상이다.

이에 따라 현재로선 RLUSD 가운데 XRP레저(XRPL)에서 주조된 스테이블 코인은 영업 대상이 아니다.

필자의 리네아 코인을 보는 시각은 이렇다. 그동안 음모론적으로 접근했을 때 무조건 리플 XRP가 SWIFT를 대체한다고 봤는데, 메시징의 일부는 체인링크가 맡아야 하듯이, 리네아 코인이 이더리움에서 파생되는 스테이블 코인을 맡아야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XRP는 현재 국경간 결제 뿐만 아니라, RWA, 레이어1 등 문어발로 사업을 확장 중이다. 즉 연방준비은행+JP모건+월드뱅크+SWIFT 등을 합친 회사로 크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이런 대 통합을 앞두고 보다 세세하게 일을 꾸미다 보니, 허점들을 체인링크, 리네아 코인 등이 채우는 것이거나 아니면 이 조차도 사람들의 시선을 잡기 위한 노이즈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리네아 코인 시세 전망을 위한 글이다. 사진은 리플과 함께 SWIFT 대체를 놓고 다투는 리네아 코인 시가총액과 시세 차트.
리네아 코인 시세 전망을 위한 글이다. 사진은 리플과 함께 SWIFT 대체를 놓고 다투는 리네아 코인 시가총액과 시세 차트.

리네아 코인 역시 결제시스템에 걸맞는 발행량

리네아 코인은 현재(2025년 10월 29일 오후 2시 현재) 시가총액이 2.106억 달러이다. 시가총액 순위는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182위이다.

총 발행량은 720억개이다. 국제결제를 책임지려는 XRP의 경우 1100억개이다. 현재 유통량은 154억8130만개이다. 리네아는 벤처캐피털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지 않아 미발행된 코인은 콘센시스에서 갖고 있는데, 수시로 물량이 나와 가격 상승을 막는 악재로 작동하고 있다.

그럼에도 시가총액이 3000억원 정도 밖에 되지 않아 나는 매력을 느낀다. 가격도 20원이면, 7~8년 전 리플을 다루듯 묵혀둘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인 조셉 루빈이 설마 헛짓을 하겠냐 싶어서이기도 하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참 힘겹다. 아직 시장에 나올 물량이 많고, 한때 에어드롭도 많이 한 모양이다.

아무튼 리네아 코인 전망은 개인적으로 발게 본다. 참고로 나는 XRP 홀더이다. 그냥 고민할 필요없이 리네아 코인도 사두면 좋으려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