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아들이 유튜브 중독, 게임 중독, 아이패드 중독에 빠진 듯해 정보를 찾던 중 매우 유용할 것 같은 지식을 나누기 위해 이 포스팅을 마련했다. 도파민 뜻, 도파민 기능, 도파민 중독, 도파민 중독 테스트, 비약물 도파민 중독 치료 방법(다이놀핀 이용) 순서로 글을 쓰겠다.
도파민 뜻, 도파민 영어로
도파민(Dopamine)의 영어 발음은 ‘도퍼민’이다. 첫음절에 강세가 있다. 도파민 뜻은 중추 신경계의 신경전달 물질이자 호르몬의 이름이다. 뇌의 쾌락과 보상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좋아하는 음식을 먹거나, 여행을 가거나, 좋은 음악을 들을 때도 도파민이 분비되지만 마약, 섹스, 성인영화, 도박, 쇼핑 등을 할 때도 생성되는 물질이다.
✅도파민 생성 장소 : 뇌속에서 도파민이 분비되는 부위는 크게 중뇌의 흑질(Substantia Nigra)과 복측피개영역(VTA, Ventral Tagmental Area)이다.
✅도파민의 역할 : 도파민은 행복, 만족, 집중, 동기부여와 같은 감정과 행동을 조절한다. 이성을 보고 첫눈에 반한 경우도 도파민의 역할이다.(밑에서 보다 자세히 다룸)
✅도파민의 발견 : 1952년 스웨덴의 Arvid Carlsson과 Nils-Ake Hillarp에 의해 발견됐다. 초기 도파민의 연구는 파킨슨병과 연관성에 관한 것으로 이뤄졌다. 2000년 Carlsson은 노벨상을 수상했으나 당시 작고한 Hillarp는 수상하지 못했다.
도파민의 다양한 기능과 부족할 때 증상
도파민 기능
- 쾌락과 보상 : 도파민의 쾌락과 보상을 느끼는 데 중요하다. 도파민이 분비되면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낀다.
- 동기 부여 : 도파민이 분비되면 특정 행동을 반복하고 싶은 욕구를 느낀다.
- 학습과 기억 : 도파민이 생성되면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 운동 : 도파민은 운동을 하고 싶은 욕구를 높힌다.
도파민 부족할 때 증상
- 우울증
- 무기력감
- 불안
- 집중력 장애
- 운동 부족
- 약물 중독
도파민 중독
도파민이 분비되면 느기는 즐거움과 만족감은 사람들을 중독으로 이끈다. 도파민 중독은 대개 3단계로 나타난다. Binge(몰아서 하는 행위)-금단-갈망이다. 갈망은 다시 Binge로 이끌며 악순환이 반복된다. 참고로 Binge watching이라고 하면 넷플릭스 어떤 드마라를 1편부터 여러 편을 한번에 몰아보는 행위같은 것을 말한다. Binge dinking도 폭음을 말한다.
도파민 중독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 약물 중독 : 마약, 알코올, 니코틴 등과 같은 약물은 도파민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마약 중독, 알코올 중독, 담배 습관 등의 이유이다.
- 정신 질환 : 조현병, 우울증, 강박증과 같은 정신 질환은 도파민의 분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정신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은 도파민 중독에 걸릴 위험군이다.
- 습관적인 행동 :게임, 쇼핑, 도박, 유튜브 시청 등과 같은 습관적인 행동도 도파민의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도파민 중독 증상
도파민 중독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특정 행동을 반복하고 싶은 욕구
- 특정 행동을 하지 못하면 불안감, 초조감, 우울감과 같은 증상
- 특정 행동을 하기 위해 다른 행동을 포기하거나 희생하는 경향
도파민 중독 테스트( 자가 진단)
다음 문항에 대해 1~5점을 점수를 매긴다. 1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 2점은 그렇지 않은 편이다. 3점은 그럴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4점은 그런 편이다, 5점은 항상 그렇다이다.
- 특정 행동을 하지 못하면 불안감, 초조감, 우울감과 같은 증상을 경험한다.
- 특정 행동을 반복해서 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 특정 행동을 하기 위해 다른 행동을 포기하거나 희생하는 경향이 있다.
- 특정 행동을 하면 죄책감이나 후회감을 느낀다.
- 특정 행동을 하는 동안 다른 생각을 할 수가 없다.
위의 도파민 중독 테스트에서 만점인 25점이 나오면 중독의 위험이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들 자기 스스로를 속이거나 자기에게 관대한 경향이 있어 25점은 나오기 힘들 것 같다. 25점이 나오면 대단히 심각하거나, 양심적이거나, 자기 객관화가 잘 이뤄지는 경우라고도 볼 수 있겠다.
필자 자녀도 스스로 게임 시간이나 유튜브 시청 시간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지만, 부모의 눈에는 전혀 그렇지 않게 보인다.
따라서 도파민 중독 테스트는 어디까지 참고용이고, 전문의사와 상당하는 게 정확하다.
도파민 중독 치료 방법
도파민 중독은 영어로 Dopamine addiction이란 용어가 있을 정도로 병이다.
대개 3가지 치료 방법이 있다.
- 약물 치료: 도파민의 분비를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한다.
- 심리 치료: 도파민 중독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이해하고 건강한 행동을 하도록 돕는다
- 행동 치료: 특정 행동을 하기 전에 멈추게 하는 기술을 훈련한다.
도파민 중독 치료 방법(비약물 방법)
유튜브의 장항준 내과 TV ‘제133강 약물없이 중독으로 고장난 뇌를 재활시키는 비법 공개’가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왜냐면 과학에 근거한 비약물 치료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는 3가지 방법을 추천했다.
냉수요법
강박적인 충동이 올 때 다이놀핀(Dynorphine)을 분비시켜서 도파민 분비를 감소시키면 행동 억제가 쉬어지는 방법이다.
다이놀핀은 고통을 느끼게 하는, 고통을 전달하는 펩타이드이다. 사우나에 있다가 갑자기 냉수욕을 하게 되면 급격한 온도변화의 스트레스를 인체에 주는 행위이다. 이때 다이놀핀이 분비되면서 도파민 효과가 사라지게 된다.
장항준 박사님도 “냉수 먹고 속차리라’는 비유를 했듯 흡연 욕구, 게임 욕구 등 뭔가 충동에 사로 잡힐 때 찬물로 샤워를 하는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다.
냉수를 먹는다던지, 냉수욕을 한다던지의 방법이 좋다.
교차 민감화
영어로 Cross sensitization이란 용어이다. 담배만 피던 사람이 술을 마시게 되면서 담배의 영향으로 금방 술도 좋아하게 되는 현상이다. 역방향으로도 가능한 현상이다.
가령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 공부를 싫어하는데, 공부할 때 음악을 듣다 보니 공부도 하게 된다는 논리이다. 이렇듯 생산적인 방향으로 교차 민감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만들어 중독을 끊는 것이다.
필자의 아들도 게임할 때 음악을 듣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공부를 하면서도 음악을 들으면 안되냐고 나에게 물어보다가 혼이 났다. 나는 집중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반대했고, 아들은 그래도 잘 할 수 있다고 항변했다.
나는 교차 민감화를 듣고 ‘아, 게임때 음악을 못듣게 하고, 공부할 때 음악을 듣도록 해야겠다’는 아이디어를 얻었다.
비피도 유산균 섭취
도파민은 델타포스B(DeltaFosB)라는 단백질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델타포스B는 도파민 신호전달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장에 있는 유산균이 델파포스B의 생성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장박사는 비피도 박테리움 유산균을 대량 섭취하면 델타포스B 생성이 저해돼 도움이 될 것으로 조언했다. 유산균에는 젖산균과 비피도 박테리움 유산균으로 나눠진다. 따라서 ‘비피’만 들어도 유산균의 상표 명이 떠오를 것이다.
한편 다른 자료들에 의하면 숙면, 규칙적인 생활, 운동, 스트레스 관리, 취미 생활과 같은 활동이 도파민 중독을 해소해줄 것이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으로 해결됐을 것이라면 애당초 중독도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냥 중독 이후의 좋은 습관을 들인다는 측면에서는 유효할 것 같다.
이상으로 도파민 뜻, 도파민 중독, 도파민 중독 테스트, 도파민 치료 방법, 다이놀핀을 이용한 비약물 치료, 냉수요법, 유산균 이용법 등을 알아봤다. 인류 역사가 시작한 이래 가장 아이 키우기 힘든 세상이다.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