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교 영어 문법 4, 대명사 편을 공부해보겠다. 이 포스팅은 영문법 용어를 영어로 배우자는 의미이다. 그런데 지난 1, 2편의 호응도 낮고, 새로 문법을 다 가르치려고 하니 너무 광범위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따라서 이번 편부터는 문법 용어를 영어로 숙지하는데 주력하겠다.
국제학교 영어 문법 대명사란?
대명사는 영어로 Pronoun이다. 명사가 영어로 noun인데, 앞에 pro가 붙은 것이다. pro라는 접두사(prefix)는 여기서는 ‘대신하다’를 의미한다.
즉 대명사는 사람, 사물, 장소, 생각 등의 명사를 대신해 부르기 쉽게 사용하기 위해 생성된 ‘품사(part of speech)’이다.
7가지 대명사는 구분하기가 조금 애매한 부분들이 많다. 일단 인칭대명사, 재귀대명사, 소유대명사 3개는 한꺼번에 알아두자. 그리고 인칭대명사와는 조금은 다르게 사용되는 지시대명사, 부정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를 차례로 배워보자. 대명사 용어는 국제학교 영어 문법 시간을 위해 익숙하게 외워둬야 한다.
인칭을 얘기할 때는 1인칭(first person), 2인칭(second person), 3인칭(third person)이 있다. 그리고 단수형, 복수형이 있다.
아시다시피 1인칭은 나, 우리를, 2인칭은 너, 너희들, 3인칭은 그, 그녀, 그들을 의미한다.
참고로 first person 등 인칭대명사 앞에는 the를 넣지 않는다. 비록 이 단어가 기수(cardinal numbers)가 아니라 서수(ordinal numbers)이지만 the를 붙이지 않아야 문법 용어가 된다.
예문을 들어보겠다.
“When I use a pronoun for myself, I use first person pronoun, I.”
“나는 내 자신을 대명사로 사용할 때, 나는 1인칭대명사 I를 쓴다.” firt 앞에 the가 붙지 않으면서 첫번째 사람이 아니라, 1인칭을 의미하는 문법 영어가 된다.
인칭대명사(Personal pronoun)외 2개 대명사
인칭대명사는 주격대명사(subject pronoun), 목적격대명사(object pronoun)로 나뉜다.
그러나 사람과 관련된 대명사인 다른 대명사들, 재귀대명사(reflexive pronoun), 소유대명사(possessive pronoun)도 함께 배우는 게 머리에 잘 들어가고, 표로 만들어 외우기 쉽다. 소유대명사는 원래 possessive pronoun외에 소유형용사인 possessive adjective와 한 표 안에서 공부하는 게 쉽다.
국제학교는 밑에 나오는 순서로 배울지 모르겠지만-사실 이렇게 외우는 법을 본 적도 없다.-우리는 어렸을 때 I, my, me, mine 순으로 외웠었다.
personal pronoun | reflexive pronoun | possessive adjective | possessive pronoun | ||
subject pronoun | object pronoun | ||||
1st person(s) | I | me | myself | my | mine |
1st pesrson(p) | we | us | ourselves | our | ours |
2nd person(s) | you | you | yourself | your | yours |
2nd person(p) | you | you | yourselves | your | yours |
3rd person(m) | he | him | himself | his | his |
3rd person(f) | she | her | herself | her | hers |
3rd person(s) | it | it | itself | its | 없음 |
3rd person(p) | they | them | themselves | their | theirs |
여기서 다루지 않은 문법은 한국 문법책에서도 보강이 가능하지만 한국의 영어 문법책에서는 다루지 않는, reflexive pronoun을 쓰면 안되는 동사를 공부해보자.
relax, shave, meet, concentrate, get up, feel 등이다. 즉 예문을 들어보면 “I am so stressed out, I can’t relax’가 맞지, 여기에 relax 뒤에 myself를 쓰면 비문이다. 위의 동사 예들을 보면 목적어가 필요없는 자동사가 많거나, 재귀대명사를 쓰면 강조라기 보다는 중복의 의미를 띄게 된다. 이런 것들은 문장에서 외우는 수밖에 없다.
또한 “My boss invited myself and Jack to the conference.”라는 문장은 맞을까, 틀릴까? 정답은 ‘틀리다’이다. reflexive pronoun은 주어와 일치되어야 한다. 현재 문장의 주어는 boss이기 때문에 그냥 me라고 해야 옳다. myself는 “I am proud of myself.”같이 주어와 일치해야 문법적으로 옳다.
이로써 우리가 배우려고 하는 7가지 대명사 가운데 personal pronoun, reflexive pronoun, possessive pronoun을 익혔다.
지시대명사(Demonstrative pronoun)
지시대명사는 이것, 이것들, 저것, 저것들, 그러한 것, 그러한 것들이다. 즉 this, those, that, those, such이다.
such가 생소할 수 있으니 예를 들어본다.
such는 demonstrative adjective와 demonstrative pronoun이 있다. 지시형용사로 쓰이는 경우는 “I had such a busy morning.”과 같은 문장에서다. 지시대명사로 쓰이는 경우는 “People hate one another ; such is life.”이다.
부정대명사(Indefinite pronoun)
정확히 누구이고 무엇인지 불명확하게 사람이나 사물을 부를 때 요긴한 대명사이다.
anyone, anybody, someone, somebody, everyone, everybody, no one, nobody,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other, another, either, neither, all, most, almost 등이 그것이다.
“Did anyone call me around 10 AM?” “Yes, someone called you at the time.”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all은 복수로 취급하지만, every는 단수로 취급해야 하는 것이다.
either, neither도 둘중 하나이거나 둘다 아닌데라는 뜻이지만 단수로 취급해야 한다. 그리고 근자일치법(Rule of Proximity)를 따라야 한다. 국제학교 영어 문법 시험때 잘 나오는 것들이다.
즉, “Either the manager or the players are to blame for the terrible results.” 동사에서 가장 가까운 주어가 players라는 복수이기 때문에 verb be가 plural form인 are가 나온다.
의문대명사(Interrogative pronoun)
Interrogative pronoun은 격식없이 말할 경우 wh-words 또는 wh-pronoun이라고도 한다. 왜냐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6하 원칙(영어로는 5W 1H)의 단어들이 대부분 wh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who, when, what, where, why 등 5w에 1h, 즉 why가 붙는다. 이밖에 which 정도가 더 붙는 게 의문대명사이다.
의문대명사와 의문부사는 스펠링은 똑같지만 문장 내에서 역할로 구분한다. 의문부사는 interrogative adverb이다.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
who, that which, what이 relative pronoun이다. 선행사 영어로 antecedent라고 한다.
문법적으로 구분한 문장을 써보겠다.
Antecedent(선행사): the boy
Main clause(주절) : the boy who was wearing a red shirt
Defining relative clause(한정하는 관계절) : who was wearing a red shirt
The boy who was wearing a red shirt had done something bad in the past.(빨간 셔츠를 입고 있던 그 소년은 과거에 나쁜 짓을 저질렀다.)
관계대명사는 관계, 즉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한다. A boy was wearing a red shirt. and the boy had done something bad in the past. 이런 두개의 문장을 접속해 한 문장으로 만들고 a boy의 대명사로 who를 쓰는데, 그런 이유로 who가 관계대명사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