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구리 관련주가 최근 1개월(20거래일) 동안 시장 지수 보다 상승률이 떨어진다. 국제구리시세(국제구리가격)가 예상보다 오르지 못하는, 지지부진한 형국에 영향을 받는 느낌이다. 이번 포스팅에서 국제구리시세 보는 법, 그리고 실시간 국제구리 가격 확인 사이트 정보를 알아보자.
산업에서 구리의 의미는?
비철금속 가운데 구리는 전도성이 은 다음으로 높아 활용폭이 크다. 경기 변동에 따른 수요가 가격에 반영되기 때문에 세계 경기동향에 민감한 원자재 중의 하나이다.
특히 국제구리시세가 오른다면 글로벌 경제가 좋다는 의미이고, 국제구리가격이 내리면 반대로 해석된다. 즉 구리는 경제 호황의 바로미터이다.
구리 관련주는 국제구리가격이 오르면 바로 판매가에 반영시킬 수 있는 구조이다. 따라서 가격 상승은 실적 호조로 이어진다.
국제구리시세(국제구리가격) 보는 법, 사이트
사실 런던금속거래소(LME)를 가면 되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 네이버에서 ‘국제구리시세’를 검색하면 구리(선물)가격이 나온다. 이 자료는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거래되는 최근 월물 시세가 나온다.
사이트를 직접 가려면 밑을 클릭하면 네이버의 검색 최종 화면으로 바로 들어간다.
https://m.stock.naver.com/marketindex/metals/HGcv1
위의 사이트는 선물 가격이고, 현물 국제구리시세를 알려면 밑의 사이트에 들어가면 된다.
https://m.stock.naver.com/marketindex/metals/CMCU0
런던금속거래소 자료를 네이버가 변환시켜 보여주는 것이다. 톤당 미국달러로 표시된다. 시세는 매일 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ME 사이트가 주는 insight를 무시할 수 없다. 현물 가격, 여러 기간의 선물 가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훨씬 통찰력을 주게 마련이다.
https://www.lme.com/Metals/Non-ferrous/LME-Copper#Summary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올 때까지 스크롤 다운해야 한다.

국제구리가격 현황

국제구리시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최근 월봉 차트이다. 출처 : Naver증권
위의 차트는 최근 국제구리가격의 월봉 차트이다. 2021년 3월부터 2024년 3월 1일 현재까지의 시세를 보여준다.
현재는 현지시간으로 2024년 2월 29일 8401.50 미국달러로 전일에 비해 0.56% 올랐다.
지난해 종가가 8463.92달러(12월 29일)였다. 현재 가격은 지난해 대비 -0.74% 하락해있다.
올해 중요 분기점의 경우 최고 가격은 8511.75달러(1월 30일), 최저 가격은 8015.04달러(2월 9일)이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구리생산량이 최대 50만톤까지 공급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하며 올해 구리가 톤당 1만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급차질은 세계 최대 구리 수출국인 칠레가 감산하고 있고, 캐나다 소유의 세계 10위권 구리광산(파나마 소재)이 법원 판결 등으로 생산이 중단되는 등의 여파이다.
산업적으로 볼 때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차에 비해 한 대당 약 4배 정도의 구리가 더 필요하다고 한다. 즉 보통차가 한대당 20kg의 구리가 들어가는 반면 전기차는 80kg이나 필요하다.
그럼에도 칠레의 경우 채굴 금속의 품질 악화와 물 부족 문제 영향 등으로 신규 채굴을 점차 제한하고 있는 게 향후 공급 측면에서 문제라고 한다.